플롯은 재미를 위한 것이 아니라, 논리 전개를 위한 도구입니다.
앞서 말했듯, 플롯 구성의 궁극적 목적은 재미가 아니라 ‘주제의 효과적 전달’ 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재미는 어디서 오는가?
간단합니다. 장면 전개죠.(영화 용어로는 ‘시퀀스’ 가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이 부분을 플롯으로 생각하신 듯 한데.......
플롯은 전체적으로 하나의 논리적 흐름에 따라 움직입니다.
일반적으로, 플롯을 설명할 때 이런 예시를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건의 순서 : 1 - 2 - 3 - 4 - 5
플롯의 순서 : 4 - 2 - 1- 3 - 5
그런데 이는 플롯이 논리적 흐름과 따로 논다는 게 아닙니다.
플롯을 사건의 순서와 상관 없이 ‘배치(구성)’ 함으로써(이게 바로 시퀀스죠) ‘창작 의도’ 를 살릴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창작 의도는 주제 전달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일 수도 있고, 재미를 주기 위한 것일 수도 있겠죠.
Commen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