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순은 노론 유일의 천주교 신자입니다. 김상헌의 봉사손으로 종가에 입양되었으나, 성리학 외의 다양한 학문을 접했고, 천주학을 받아들이기에 이르렀습니다.
이후 김건순은 18세에 남인, 북인(놀랍게도 이때까지 살아있는 북인들이 있었습니다..)들과 교류하며 조선 예학에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주자가례를 비판하여 이가환 등의 남인 거두들에게 찬사를 받았습니다. 물론 그 시기에 양부의 상을 당하고도 상례를 따르지 않아 사대부들의 입방아에 오르기도 하였지만 말입니다.
이후 청으로 건너가 천주교 신부를 만나고 돌아온 그는 정조 시기, 소북의 해도병마설에 연관된 자로 지목당해 옥사를 치르게 됩니다. 일찍이 천주학을 따르며 상례를 부정한 데다 소북 인사들과 교류하며 해도병마설에 대한 지지를 표한 것이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서양 학문을 익혀 섬에 군사를 길러 병자호란의 치욕을 씻자는 논의를 퍼뜨린 죄로 잡혀간 그는 꼼짝없이 벌을 받을 상황이었으나, 정조는 그를 특별히 예외로 삼아 귀양에서 제외시켰습니다.
본문에서 주자가례와 같은 예학 논의가 나오게 된 것은 이 사건에 대한 해석이 엮이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정조의 치세를 생각하면 서학을 옹호하려 했다기보다는 아마도 그 가문의 배경과 정조의 안동 김문에 대한 신뢰가 작용한 것이 아닌가 싶지만, 그 정확한 이유는 알기 어려워 본문에서는 김건순이 제 입맛에 따라 정조의 뜻을 논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신유박해의 전사로 진산사건은 어느 정도 유명하지만, 해도병마설 사건은 유명하지가 않아서 작중 관련 논의가 나오는 것이 난해하실까 싶어 몇 자 적어봤습니다..ㅎㅎ
원 역사의 신유박해에서는 천주교인임을 부정하여 배교하는 뜻을 밝혔으나, 끝내 숙청의 칼날을 피하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샤를르 달레나 황사영 등 당대인물들은 그를 순교자로 묘사하였지만, 종교적 신념보다 살아남기를 선택한 이력이 있기에, 작중 주인공의 의도에 따라 말을 꾸미는 역할을 맡겨보았습니다.
천주교에 대한 결정은 앞으로 장차 서양의 기술과 학문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영향을 미칠것이고 앞으로 다가올 제국주의 열강들이 조선을 대하는 태도를 결정할 분수령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벽파를 몰아내기 위한 함정이지만 천주교에 대해 조선이 돌이킬 수 없는 결정을 하기 전 정리하고 가는건 좋은 선탹이 될거 같네요
천주교나 기독교에서 제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가정에서 제사를 지닐 대 제사를 올리는 대상에 대해서 신처럼 받드는
제사가 아니라 그냥 자기부모나 조상에게 밥 한끼 대접하는 그런 의미인데...
그걸 가지고 우상숭배니 하는 것은 솔직히 말이 안된다고 봅니다.
제사를 지내는 사람이 신을 추종하고 섬기는 대상으로 제사를 지내는 것이
아닌데...이걸 다른 신을 섬기는 것으로 몰아가는 것은 정말 이해가 안가요.
곽일산 / 그것은 그 당시의 천주교, 기독교(서구적) 시각과 우리의 시각 차이 일 뿐입니다. 우리는 우상숭배 하면 무슨 다른 잡신을 믿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기독교나 천주교에서 우상숭배는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경의 표현, 숭배하면 모두 우상숭배입니다. 천주교에서는 일반 사람이 죽으면 그 영혼은 연옥에서 부활의 날을 기다린다고 하기 때문에(기독교는 다른 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죽은 사람은 이 세상에서는 아무런 영향을 끼칠 수 없다고 믿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제사가 돌아가신 분을 추모하거나 기리는 것이 아니라 "그 분 영혼이 와서 제사 음식을 흠향한다"고 믿습니다. 이렇게 되면 영혼이 이 세상에 영향을 끼친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지요. 그때 당시 천주교 입장에서는 영혼이 우리 세상에 존재할 수 없으므로(영혼은 오로지 천국이나 연옥, 지옥에만 있음) 이런 논리는 존재하지 않는 영혼을 떠받드는 우상 숭배가 됩니다. 즉 제사가 우상숭배냐 아니냐 하는 논쟁은 천주교 입장에서 제사에 돌아가신 분의 영혼이 제사상 앞에 소환된다고 믿는 조선시대 사람들의 근본적인 믿음을 우상숭배라 단정하는 것입니다.
당시 서양 종교의 문제점을 거론하자면 한 둘이 아니지만 조선의 관점으로 보자면 일단 기독교, 천주교 모두 열강의 제국주의 침탈의 첨병으로 활약하였다는 점으로 종교인들은 공인된 간첩이었다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특히 천주교는 왕보다는 교황을 우선하는 것이 치명적이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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