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최소한 소설책으로 1권 분량 정도는 읽어봐야
그 작품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1권도 사실 적다고 봅니다.)
아예 수준에 미달하는 글은 당연히 제외하고
일정 수준에 도달한 작가분들은 초반부가 엉망인 경우는 없거든요.
물론 유형에 따라서 퀄리티나 전개 속도에 차이가 있긴하지만
비슷한 유형끼리 비교해봤을 때 월등하게 수준의 차이가 난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건 엄청 저명하신 작가님과 글좀 쓴다는 아마추어 작가를 비교해봐도 초반부는 별 차이를 느낄수 없었습니다..(저만의 생각일수도.)
차이는 초반부를 벗어나면서 부터 느낄수 있더군요..
저명하신 작가님들의 작품은 에피소드 에피소드가 자연스럽게 이어지고(재미는 당연하겠죠) 후반부로 갔을때 그 에피소드들이 맞물리면서 아 이 장면이 이런 의미가 있었고 이렇게 맞아떨어지는구나 하는 감탄을 일으킨다면
아마추어 작가들은 그냥 에피소드의 나열로 이어지면서 더 큰 재미로 이어지지 못합니다. (아니면 맞물리는 부분이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할정도로 어색하다거나)
누군가 물었을때
와! 그거 진짜 엄청 재미있어!
응? 그냥 재미있어
의 차이랄까요?
요즘 보면 작가도 그렇고 독자도 그렇고 너무 초반부에 목메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위에도 말했듯이 초반 전개는 거기서 거기입니다..
어느정도 수준만 되면 큰 차이를 느낄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에 띌수 있는 톡특한 소재를 찾게되는 건데 초반에는 눈에 띠어 인기가 있을지 모르나 결국 큰 그림을 그릴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별 연관없는 에피소드의 나열이 되고 그러다보니 이야기가 산으로 갑니다.
금강님께서 자꾸 새로운 이야기를 쓰지말고 일단 한질을 완성해보라는 말씀이
큰 그림을 그리는 능력을 키우라는 말씀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작가님들도 그렇고 독자님도 출판사도 그렇고
더 호흡을 느긋하게 가져야 할것 같습니다..(일단 저부터도 말이죠. 저도 빨리빨리의 한국인이다보니)
아마 작가들은 작품이 인기가 없더라도 연습이라는 마음으로 한질을 완성시켜보고
독자들은 살짝 지루한 부분이 나오더라도 느긋한 마음으로 읽어보고
출판사도 너무 성급히 출판을 결정하지 말고 안정적인 분량이 확보된 작품을 출판하고
이런 작은 변화가 작품의 전체적 질을 향상시킬수 있는 시작이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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