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쟁이의 입장에서 봐도 독자의 입장에서 봐도
저 글(댓글 포함)은 별로 좋지 못한 글일 수밖에 없습니다.
독자들이 하차합니다와 동시에 자신의 글을 돌아볼 글쟁이들 중에서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글쟁이의 수는 비율적으로 그리 높지 않습니다.
스스로의 작품이기에 스스로 생각하는 선입관과 동시에 바라보기에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독자분들과는 다른 시각을 지니게 됩니다.
그것을 깨우치게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은 바로 독자입니다.
왜 공급자가 판매를 한 뒤에 소비자들의 후기를 듣습니까?
판매품의 이상점을 찾아내고 그 이상점을 개선하기 위해섭니다. 공급자는 판매물이 뛰어날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어느 정도 괜찮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에 판매를 하는 것이죠. 하지만 공급자와 소비자는 다른 시각을 가지게 되니 그 후기를 통해서 고치려고 하는 겁니다.
홍보효과도 있겠지만 말이죠.
그리고 저는 상당히 판타지를 좋아하여 독자로서도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추천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그 예중 하나입니다만,
독자의 시선으로 보았을 때, 안타까움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오타나 잘못된 어휘사용이 그 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가장 안타까운 것은 개연성과 현실성이겠죠.
하지만 개연성과 현실성 모두 글쟁이가 고려하고 있음을 사고해봐야 하기도 하지만 독자의 시선으로 보았을 때에는 상당히 단편적일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댓글을 가끔씩 써봅니다.
‘이러는 편이 어떠냐’, 혹은 ‘이러는 쪽이 더 개연성 있어 보이는데, ~~님은 어떠신가요?’ 비평적인 부분으로도 봅니다.
한 마디만으로는 독자와 글쟁이 사이의 상호관계는 커녕
제대로 된 의사전달도 되지 못합니다.
인터넷 연재의 이점을 살리지 못한다면 그냥 출판사에 투고만 던지면 되겠지요.
글쟁이들은 모든 것을 바라는 게 아닙니다.
그저 ’~~하면 어떤가.‘ ‘~~가 마음에 들지 않는데, 왜 이렇게 했느냐’ 어투만 보여도 글쟁이들은 고마워할 수 있습니다.(자세힌 모르지만 이상하게 이런 글들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장인정신이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냥 ‘하차하겠습니다.’라는 말은
글쟁이에게 도움이 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쩔 때는 마음의 상처가 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독자분들은 좋은 작품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있을 것같은 글쟁이를 하나 내팽겨쳐버리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죠.
저는 글쟁이이자 독자로서 두 가지 모두 다 선호하지 않는 결과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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