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콘솔이다!
8Bit에서 16Bit를 넘어 3D까지
가정용 콘솔에서 휴대용 게임기, PC게임까지
레트로 게임의 전성시대로 돌아가 한국 게임의 역사를 처음부터 다시 써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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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 [연재시간] 월화수목금 주5일 점심 12시 30분 + 주말 자유연재 | 23.12.03 | 12,762 | 0 | - | |
121 | 100 G 121회 - 판타지 게임 회사 NEW +9 | 5시간 전 | 620 | 54 | 17쪽 | |
120 | 100 G 120회 - 모던 파이터즈 +8 | 24.04.29 | 842 | 75 | 19쪽 | |
119 | 100 G 119회 - 하이스코어 +10 | 24.04.26 | 952 | 80 | 19쪽 | |
118 | 100 G 118회 - 열쇠의 아이 +19 | 24.04.25 | 960 | 88 | 15쪽 | |
117 | 100 G 117회 - 한일 동시 런칭 +14 | 24.04.24 | 969 | 84 | 19쪽 | |
116 | 100 G 116회 - Beeeeep! +11 | 24.04.23 | 971 | 86 | 16쪽 | |
115 | 100 G 115회 - 두 개의 주먹 +10 | 24.04.22 | 982 | 84 | 18쪽 | |
114 | 100 G 114회 - 천만 카피 +8 | 24.04.19 | 1,026 | 80 | 17쪽 | |
113 | 100 G 113회 - 패스트트랙 +17 | 24.04.18 | 997 | 82 | 16쪽 | |
112 | 100 G 112회 - 제4의 쇼크 +18 | 24.04.17 | 1,009 | 92 | 14쪽 | |
111 | 100 G 111회 - 물밑 싸움 +9 | 24.04.17 | 958 | 62 | 17쪽 | |
110 | 100 G 110회 - 담금질 +11 | 24.04.16 | 983 | 82 | 14쪽 | |
109 | 100 G 109회 - 8비트 팀 +7 | 24.04.15 | 997 | 84 | 18쪽 | |
108 | 100 G 108회 - 이식의 기술 +8 | 24.04.12 | 1,016 | 76 | 15쪽 | |
107 | 100 G 107회 - 다크 문 +18 | 24.04.11 | 1,017 | 84 | 17쪽 | |
106 | 100 G 106회 - MD 프로젝트 유닛 +8 | 24.04.10 | 1,039 | 80 | 16쪽 | |
105 | 100 G 105회 - 두 개의 이름 +8 | 24.04.09 | 1,064 | 90 | 17쪽 | |
104 | 100 G 104회 - MD devkit: 슈퍼 메가 드라이브 +11 | 24.04.08 | 1,070 | 88 | 17쪽 | |
103 | 100 G 103회 - 창과 방패 +14 | 24.04.05 | 1,087 | 74 | 16쪽 | |
102 | 100 G 102회 - 鍾路の拳(종로의 주먹) +8 | 24.04.05 | 1,082 | 68 | 14쪽 | |
101 | 100 G 101회 - 아키하바라 +17 | 24.04.04 | 1,075 | 75 | 20쪽 | |
100 | 100 G 100회 - 세가 프라이드 +21 | 24.04.03 | 1,094 | 83 | 19쪽 | |
99 | 100 G 99회 - スタービット(스타-빗또) +17 | 24.04.02 | 1,114 | 95 | 15쪽 | |
98 | 100 G 98회 - 오락실 삼대장 +17 | 24.04.01 | 1,112 | 88 | 18쪽 | |
97 | 100 G 97회 - 청계천의 파수꾼 +12 | 24.03.29 | 1,128 | 94 | 17쪽 | |
96 | 100 G 96회 - 전국구 게임 +19 | 24.03.28 | 1,134 | 81 | 16쪽 | |
95 | 100 G 95회 - 미운 오리 새끼의 변신 +16 | 24.03.27 | 1,135 | 78 | 18쪽 | |
94 | 100 G 94회 - 5,000 +9 | 24.03.26 | 1,133 | 76 | 15쪽 | |
93 | 100 G 93회 - 오락실 탐방 +8 | 24.03.25 | 1,134 | 79 | 16쪽 | |
92 | 100 G 92회 - 뜨거운 주먹 +16 | 24.03.22 | 1,153 | 86 | 18쪽 | |
91 | 100 G 91회 - 오락실 네트워크 +13 | 24.03.22 | 1,124 | 72 | 14쪽 | |
90 | 100 G 90회 - 강남콤퓨타오락실 +14 | 24.03.21 | 1,144 | 86 | 19쪽 | |
89 | 100 G 89회 - 우아한 슬픔 +14 | 24.03.20 | 1,132 | 79 | 17쪽 | |
88 | 100 G 88회 - 꿈의 은하수 +10 | 24.03.19 | 1,151 | 70 | 15쪽 | |
87 | 100 G 87회 - 오락실 점령 계획 +17 | 24.03.18 | 1,163 | 70 | 16쪽 | |
86 | 100 G 86회 - 명성캐피탈 +15 | 24.03.15 | 1,186 | 81 | 17쪽 | |
85 | 100 G 85회 - 모터사이클 +15 | 24.03.14 | 1,195 | 77 | 16쪽 | |
84 | 100 G 84회 - 행복이 꼭 성적순은 아니잖아요 +8 | 24.03.14 | 1,183 | 63 | 17쪽 | |
83 | 100 G 83회 - 과부하 테스트 +16 | 24.03.13 | 1,193 | 70 | 16쪽 | |
82 | 100 G 82회 - 캐릭터 시트 +8 | 24.03.12 | 1,222 | 70 | 15쪽 | |
81 | 100 G 81회 - 스테이지 제로 +12 | 24.03.11 | 1,249 | 71 | 16쪽 | |
80 | 100 G 80회 - A1 아케이드 시스템 보드 +12 | 24.03.08 | 1,284 | 84 | 15쪽 | |
79 | 100 G 79회 - 오성 껨보이 출시 +7 | 24.03.07 | 1,307 | 84 | 15쪽 | |
78 | 100 G 78회 - 명성 패밀리 데이 +13 | 24.03.06 | 1,303 | 84 | 20쪽 | |
77 | 100 G 77회 - 포켓팅 +10 | 24.03.05 | 1,313 | 86 | 16쪽 | |
76 | 100 G 76회 - 사랑은 게임을 타고 +16 | 24.03.04 | 1,326 | 101 | 16쪽 | |
75 | 100 G 75회 - 스타 마케팅 +11 | 24.03.01 | 1,350 | 90 | 17쪽 | |
74 | 100 G 74회 - 유일한 친구 +14 | 24.03.01 | 1,338 | 81 | 16쪽 | |
73 | 100 G 73회 - 청춘 문화의 아이콘 +18 | 24.02.29 | 1,373 | 88 | 17쪽 | |
72 | 100 G 72회 - 게임 포켓 출시 준비 +9 | 24.02.28 | 1,359 | 94 | 16쪽 | |
71 | 100 G 71회 - 게임아트 경진대회 시상식 +11 | 24.02.27 | 1,362 | 102 | 16쪽 | |
70 | 100 G 70회 - 껨보이 이식 +13 | 24.02.26 | 1,391 | 85 | 16쪽 | |
69 | 100 G 69회 - 몰락과 비상 +14 | 24.02.23 | 1,434 | 104 | 17쪽 | |
68 | 100 G 68회 - 애프터 버너 +25 | 24.02.22 | 1,405 | 103 | 16쪽 | |
67 | 100 G 67회 - 게임 포켓 +18 | 24.02.21 | 1,409 | 92 | 15쪽 | |
66 | 100 G 66회 - 반격의 마리오 +16 | 24.02.20 | 1,433 | 94 | 16쪽 | |
65 | 100 G 65회 - 아날로그 게임 아트 디렉터 +14 | 24.02.19 | 1,431 | 87 | 18쪽 | |
64 | 100 G 64회 - 이직 +13 | 24.02.16 | 1,453 | 102 | 19쪽 | |
63 | 100 G 63회 - 게임아트 그래픽 경진대회 +10 | 24.02.15 | 1,452 | 91 | 14쪽 | |
62 | 100 G 62회 - 게임 개발 원칙 +13 | 24.02.14 | 1,502 | 98 | 16쪽 | |
61 | 100 G 61회 - 벤치마크 +12 | 24.02.13 | 1,520 | 109 | 17쪽 | |
60 | 100 G 60회 - 20억 +33 | 24.02.12 | 1,540 | 121 | 16쪽 | |
59 | 100 G 59회 - 경기가 끝나고 난 후 +19 | 24.02.09 | 1,526 | 114 | 16쪽 | |
58 | 100 G 58회 - 동대문야구장의 함성! +21 | 24.02.08 | 1,529 | 127 | 20쪽 | |
57 | 100 G 57회 - 별들의 귀환 +17 | 24.02.07 | 1,555 | 109 | 15쪽 | |
56 | 100 G 56회 - 겁 없는 아이들 +10 | 24.02.06 | 1,571 | 107 | 15쪽 | |
55 | 100 G 55회 - 콘솔 삼국지 +18 | 24.02.05 | 1,589 | 114 | 18쪽 | |
54 | 100 G 54회 - 아빠와 아들 +20 | 24.02.02 | 1,611 | 122 | 18쪽 | |
53 | 100 G 53회 - 눈물 젖은 게임 출시 +20 | 24.02.01 | 1,617 | 111 | 16쪽 | |
52 | 100 G 52회 - 제우전자 공동 마케팅 +19 | 24.01.31 | 1,604 | 116 | 16쪽 | |
51 | 100 G 51회 - 현명 컴보이 +35 | 24.01.30 | 1,649 | 116 | 16쪽 | |
50 | 100 G 50회 - 최후통첩(유료 시작) +41 | 24.01.30 | 1,625 | 94 | 18쪽 | |
49 | 100 G 49회 - 듀얼 코어(무료 마지막) +24 | 24.01.29 | 570 | 163 | 20쪽 | |
48 | 100 G 48회 - 그럼에도 불구하고 +13 | 24.01.27 | 410 | 165 | 17쪽 | |
47 | 100 G 47회 - 최고가 아닌 최적 +14 | 24.01.26 | 378 | 178 | 15쪽 | |
46 | 100 G 46회 - 코딩 테스트 +35 | 24.01.25 | 364 | 186 | 21쪽 | |
45 | 100 G 45회 - 복사벌레 +12 | 24.01.24 | 360 | 184 | 16쪽 | |
44 | 100 G 44회 - 열혈! 게임 개발 +15 | 24.01.23 | 364 | 188 | 16쪽 | |
43 | 100 G 43회 - 코드명 A1(a.k.a 짬뽕 보드) +19 | 24.01.22 | 353 | 179 | 15쪽 | |
42 | 100 G 42회 - 16비트의 꿈 +25 | 24.01.19 | 346 | 219 | 17쪽 | |
41 | 100 G 41회 - 철기시대 +22 | 24.01.18 | 338 | 195 | 14쪽 | |
40 | 100 G 40회 -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 +25 | 24.01.17 | 346 | 193 | 15쪽 | |
39 | 100 G 39회 - 새로운 게임 타이틀 +36 | 24.01.16 | 347 | 194 | 15쪽 | |
38 | 100 G 38회 - 빌 게이츠도 게임을 개발할 겁니다 +20 | 24.01.15 | 349 | 221 | 16쪽 | |
37 | 100 G 37회 - 1989년 새해 +20 | 24.01.13 | 351 | 222 | 15쪽 | |
36 | 100 G 36회 - 비디오 게임 면접 +24 | 24.01.12 | 349 | 211 | 13쪽 | |
35 | 100 G 35회 - 세컨드 TV +15 | 24.01.11 | 353 | 227 | 15쪽 | |
34 | 100 G 34회 - 9시 뉴스 +25 | 24.01.10 | 356 | 245 | 16쪽 | |
33 | 100 G 33회 - 비상계단 크리스마스 샛별점 +22 | 24.01.09 | 346 | 240 | 15쪽 | |
32 | 100 G 32회 - 마이크로 프로그래밍 +15 | 24.01.08 | 347 | 204 | 15쪽 | |
31 | 100 G 31회 - 독점 판매 개시 +32 | 24.01.05 | 346 | 230 | 15쪽 | |
30 | 100 G 30회 - 차고 팩토리 +23 | 24.01.04 | 336 | 205 | 15쪽 | |
29 | 100 G 29회 - 은밀한 제안 +15 | 24.01.03 | 338 | 196 | 16쪽 | |
28 | 100 G 28회 - 놀이의 변주곡 +19 | 24.01.02 | 344 | 189 | 15쪽 | |
27 | 100 G 27회 - 생산 플랜 +20 | 24.01.01 | 346 | 209 | 14쪽 | |
26 | 100 G 26회 - 디지털 캔버스 +25 | 23.12.30 | 348 | 224 | 14쪽 | |
25 | 100 G 25회 - 명성기획 +43 | 23.12.29 | 358 | 216 | 16쪽 | |
24 | 100 G 24회 - readme.txt +19 | 23.12.28 | 350 | 223 | 20쪽 | |
23 | 100 G 23회 - 완벽한 엔딩 +19 | 23.12.27 | 356 | 213 | 13쪽 | |
22 | 100 G 22회 - 데모 살포 +22 | 23.12.26 | 364 | 193 | 16쪽 | |
21 | FREE 21회 - 제미난 형제의 비밀 +20 | 23.12.25 | 5,789 | 213 | 13쪽 | |
20 | FREE 20회 - 어쩌다 쇼케이스 +11 | 23.12.24 | 5,744 | 189 | 15쪽 | |
19 | FREE 19회 - 자원봉사자 +19 | 23.12.23 | 5,717 | 200 | 15쪽 | |
18 | FREE 18회 - 인생 역전 +12 | 23.12.22 | 5,857 | 186 | 13쪽 | |
17 | FREE 17회 - 맨바닥 +15 | 23.12.21 | 5,721 | 206 | 13쪽 | |
16 | FREE 16회 - 프레젠테이션 +20 | 23.12.20 | 5,669 | 209 | 14쪽 | |
15 | FREE 15회 - 코 묻은 돈 +23 | 23.12.19 | 5,656 | 200 | 15쪽 | |
14 | FREE 14회 - 도트 도트 도트 +11 | 23.12.18 | 5,715 | 180 | 13쪽 | |
13 | FREE 13회 - 그래픽 흙수저 +14 | 23.12.16 | 5,780 | 191 | 13쪽 | |
12 | FREE 12회 - 아름다운 구조 +11 | 23.12.15 | 5,892 | 188 | 14쪽 | |
11 | FREE 11회 - 비디오 게임 1타 강사 +13 | 23.12.14 | 5,924 | 205 | 14쪽 | |
10 | FREE 10회 - 게임 그렇게 만드는 거 아닌데 +10 | 23.12.13 | 6,083 | 185 | 15쪽 | |
9 | FREE 9회 - MSX +19 | 23.12.12 | 6,160 | 192 | 13쪽 | |
8 | FREE 8회 - 첫 프로젝트 +13 | 23.12.11 | 6,258 | 194 | 13쪽 | |
7 | FREE 7회 - 너무 놀라지 마 +8 | 23.12.09 | 6,211 | 186 | 13쪽 | |
6 | FREE 6회 - 비상계단 +8 | 23.12.08 | 6,300 | 207 | 13쪽 | |
5 | FREE 5회 - 세운상가 +6 | 23.12.07 | 6,633 | 188 | 15쪽 | |
4 | FREE 4회 - 1988년 서울 +12 | 23.12.06 | 6,989 | 194 | 13쪽 | |
3 | FREE 3회 - 명성그룹 서남준 +11 | 23.12.05 | 7,553 | 202 | 13쪽 | |
2 | FREE 2회 - 8비트 게임 천국 +10 | 23.12.04 | 8,480 | 188 | 12쪽 | |
1 | FREE 1회 - GAME OVER +21 | 23.12.03 | 11,087 | 184 | 15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