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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ybrush

갓겜의 제국 1998

유료웹소설 > 연재 > 현대판타지

유료 완결

Guybrush
작품등록일 :
2021.09.29 16:32
최근연재일 :
2022.08.24 12:00
연재수 :
265 회
조회수 :
1,362,441
추천수 :
51,842
글자수 :
1,737,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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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겜의 제국 1998

1회 - 마지막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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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9.29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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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어때요?

< >

Comment ' 64

  • 작성자
    Lv.72 마이클삼손
    작성일
    21.11.17 02:41
    No. 31

    Nc 개떡락하고 스텟장사 과금빨이식 BM을 위시로한 MMORPG들고 소리소문없이 다 뒤졌는데 여기서 댓글창에 사장이 맞말하고 리니지가 갓겜이다...?
    고견은 잘 들었지만 로스트아크 잘 나갈동안 MMORPG 합동장례식이 된 대한민국 게임시장은 어떻게 설명하실런지...

    찬성: 38 | 반대: 2

  • 작성자
    Lv.99 한탄
    작성일
    21.11.17 07:49
    No. 32

    게임수명 늘리겠다고 투자는 많이하고 가격을 낮추면 오랜기간 수익이 거의없거나 심하면 적자가 날수도있죠. 게임수명 그나마 남았을때 화끈하게 빨아먹고 신작 출시하는게 자본회전면에서 백번 유리함. 물론 그런게 반복되면 게임 시장 자체가 죽을테지만 일개 회사 하나가 그런걸 책임질 이유 자체가없음.

    찬성: 10 | 반대: 17

  • 작성자
    Lv.99 원조입새
    작성일
    21.11.17 15:55
    No. 33

    댓글보니 한국인에겐 리니지가 정답인듯ㅋㅋㅋ

    찬성: 16 | 반대: 0

  • 작성자
    Lv.50 gus0218
    작성일
    21.11.17 18:08
    No. 34

    댓글에 틀딱 린좆씨들 ㅈㄴ 많네ㅋㅋ 늬들이 똥꼬햛아주는 nc 폭망함ㅋㅋㅋ

    찬성: 31 | 반대: 1

  • 작성자
    Lv.46 vn******
    작성일
    21.11.17 20:38
    No. 35

    엔씨 주식을산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7 허당당
    작성일
    21.11.18 17:05
    No. 36

    이건뭐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설명해주고 앉아있어야 하니 회사가 아카데미야?
    게임을 살리려고 했다면 경험 많고 능력 검증된 사람을 대려왔겠지 신입을 쓰겠냐고
    PC온라인 게임을 접으려는 참에 능력은 있어보이니 경험이나 쌓으라고 준 자리 아녀?
    그나마 주인공 총책으로서 재능을 확인했으니 추후 게임 개발에선 충분한 지원도 해주겠구만
    에초에 끝내려고 한 게임인데 욕을 먹더라도 최대한 뽑아내아지
    앞으로 승승장구할 일만 남았구만 착각에 빠져서 과거로 도망이나 치다니

    찬성: 3 | 반대: 39

  • 작성자
    Lv.90 마테라테
    작성일
    21.11.18 18:18
    No. 37

    한국인 대다수가 저런 사장같은 마인드임. 그러나 20년된 게임의 탈을 쓴 도박 리니지가 지금도 잘나가지. 그래픽 인터페이스만 갈고 2.3 이름 붙여도 잘팔리고. 사실 주인공같은 마인드는 그냥 콘솔게임하는게 좋음. 게임 본연에 가깝고 돈은 안되지만.

    찬성: 10 | 반대: 0

  • 작성자
    Lv.55 끼에엥
    작성일
    21.11.18 21:38
    No. 38

    이거 작가분 경험담인가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2 클피
    작성일
    21.11.19 23:22
    No. 39

    딱 게임을 오로지 비지니스 모델 이하로도 이상으로도 안보는 인간들이 이렇게 많음.
    딱 리니지가 적합한 수준들임.
    복잡한 생각을 할 기력이 없는 게 아니라 능력이 없는 거임.
    아니 심지어 K-게임에 절어버린 보편적인 ㄱㄷㅈ들은 포기한다지만 대기업이 될수록 그래선 안될 경영진이 그렇게 됨.

    게임에 대한 이해가 없으니 돈을 쳐발라서 그래픽 업글하고 중요한 아이디어나 게임 구조는 위험부담 줄이려고 성공한 게임 적당히 베끼니 당연히 망함.
    가짜가 진짜를 어떻게 이기냐.

    그렇게 자기들은 왜 망하는지 이해가 안되니 성공한 모델에 집착해서 우려먹기 들어감. 그것도 한두번이지 20년 넘게 하면 유저들 피로도만 늘어나서 반짝하다가 바로 망하는 거지.
    이런 회사가 한둘이냐. 심지어 한국에 국한된 이야기도 아님.

    일반기업이라도 BM 논의하고 돈계산 하는 건 기획팀이 하는 거지 회사의 탑들이 하는 게 아님.
    회사의 탑들이 하는 일은 기업이 나아갈 방향과 펼쳐질 비젼을 논하는 거지. 그걸 어디 중소기업처럼 코앞의 수익에 집중하고 있으니.

    영화감독이나 오케스트라 지휘자를 회계사로 앉혀놓은 꼴 아니냐. 예산은 합리적으로 쓰겠지.

    찬성: 30 | 반대: 2

  • 작성자
    Lv.50 두왕관
    작성일
    21.11.24 21:25
    No. 40

    한국에서는 사장처럼 해야되요 돈벌려면 ㄹㅇ임 리니지에 다조련되서 ㅋㅋㅋ

    찬성: 0 | 반대: 4

  • 작성자
    Lv.42 반휴릭
    작성일
    21.11.27 15:28
    No. 41

    드드드득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83 세기말법사
    작성일
    21.11.28 14:13
    No. 42

    저 사장말이 다 맞다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데 현실은 3N 주가도 그렇고 나락 가는 중 ㅋㅋㅋ

    찬성: 12 | 반대: 1

  • 작성자
    Lv.96 op******..
    작성일
    21.11.28 17:18
    No. 43

    오~ 만렙가드 작가님이시다.일단 선작 박고 달려봅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7 글먹바람
    작성일
    21.12.04 22:24
    No. 44

    저게 멸망 직전에 고인물만 하는 겜에 맞는 말이긴 함 ㅋㅋㅋㅋ 근데 이미 한국 게임시장은 어느새 중국 회사한테 그 파이 다 넘어간 뒤라서 설득력은 떨어짐 ㅋㅋㅋㅋㅋㅋ

    찬성: 6 | 반대: 0

  • 작성자
    Lv.68 새끼호양이
    작성일
    21.12.06 21:58
    No. 45

    3n뒤지고 주가 꼬라박은지 언제인데 린저씨 개돼지들 여기 다 기어왔네

    찬성: 8 | 반대: 0

  • 작성자
    Lv.55 Redwing
    작성일
    21.12.08 02:22
    No. 46

    뭐야 평범한 nc네

    찬성: 3 | 반대: 0

  • 작성자
    Lv.64 국까까
    작성일
    21.12.19 11:01
    No. 47

    저거 리니지 아닙니다. 리니지급으로 유저풀이 많은 경쟁게임이여야 저렇게 BM짜도 괜찮은거지 그렇지 아니면 게임 망해요.

    찬성: 1 | 반대: 0

  • 작성자
    Lv.26 ps****
    작성일
    22.01.18 02:33
    No. 48

    저는 블소 같은 게임이 망가진 순간 한국 게임계는 이미 나락 갔다고 생각 했음.
    쓰레기 같은 리니지 게임류가 모바일 넘어가서 돈 빨아 먹는거 보고 게임에 흥미를 잃었고요.
    그따위로 만들고 확률 0.0003 수준으로 떨궈도 좋다고 지르는거 보고 다른 게임사들이 무슨 생각을 하겠습니까?
    또 그 게임사들이 만드는 게임이 어떻고요?
    바람의 나라나 옛날 메이플 던파 이런거 정말 좋아 했는데
    어느덧 게임은 안하고 게임 개발자 소설을 읽고 있네요.

    찬성: 3 | 반대: 0

  • 작성자
    Lv.31 취향확고함
    작성일
    22.01.27 19:08
    No. 49

    사장의 말도 고여버린 쟁장르 게임에선 맞을지도 모르지만 요오즘 게임 유행이랑은 동떨어진 말이지. 만일 저게 로아 회의였으면 고대로 진행시켜! 했겠지 ㅋㅋ 근데 k게임중에 로아 말고 저 꼴 아닌게 있을까 모르겠다. 특히 리니지라이크 게임들. 게임도 문제고 계속 돈써주는 유저도 문제인 그 장르...

    찬성: 1 | 반대: 0

  • 작성자
    Lv.40 ajgksk
    작성일
    22.02.15 09:25
    No. 50

    멸망직전이면 뽑아먹고 새개임 만드는게 경제적으로 보면 사실임 죽은건 아무리 노력해도 살리기 힘듬 살리려면 새게임 만드는거 이상으로 노력이 들어가고 꾸준한 진실성이 있어야함 리니지가 리뉴얼하고 과금 적게 만든다고 하면 그겜 다시 살까 아니면 유저수
    늘어나면 다시- 캐시질 한다고 할까? 그리고 기존 지존급 장비 들고 있는사람은 어케될까? 장비가치 떨어진다거 머라할거고 소송까지 갈거임 로아는 처음부터 과금 요소를 낮췄고 꿀빨려고 과금 집어넣었다 바로 욕먹고 삭제한 경우가 있어서 진실성을 인정 받아 떡상한거임

    찬성: 4 | 반대: 0

  • 작성자
    Lv.40 ajgksk
    작성일
    22.02.15 09:30
    No. 51

    막말로 리니지 모바일 나오고 한달만에 1조를 뽑아먹은 회사임 경영자와 유저가 다름 로아처럼 운영했으면 주총에서 경영자 잘림

    찬성: 3 | 반대: 0

  • 작성자
    Personacon Uprising
    작성일
    22.02.18 20:20
    No. 52

    그냥 저런 식으로 운영해도 욕하면서 구매해주는 개돼지들 때문에 지금 이 꼬라지 난 거. 지금 3N사 게임에 과금하고 모바일겜에 가챠 꼴아박는 당신들 때문에요.

    찬성: 8 | 반대: 0

  • 작성자
    Lv.50 엉재님
    작성일
    22.02.18 21:25
    No. 53

    진짜 사장의견 맞다고 하는 틀딱들이 이렇게 많네?
    개발자건 유저건 저런 사람들은 게임계엔 얼씬도 안했으면 좋겠다

    찬성: 11 | 반대: 0

  • 작성자
    Lv.48 대서양거북
    작성일
    22.02.19 12:05
    No. 54

    사장 말이 맞지 애초에 재미로 승부 볼 수 있었으면 초창기 게임시장이 망했겠어? ㅋㅋ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7 태아군
    작성일
    22.02.20 20:53
    No. 55

    한국에서 리니지가 성공했다는건 틀딱무뇌세대까지구요.
    요즘 20,30대는 리니지 쳐다도 안봅니다ㅋㅋ
    그거 게임 취급도 안해요.
    주 소비층이 넘어가면서 nc 주가 폭망하는 꼬라지 보면 알 수 있을텐데 아직도 행복회로 불태우는 등신들이 많나보네요?ㅎㅎ
    로아가 괜히 성공한게 아님.

    찬성: 9 | 반대: 0

  • 작성자
    Lv.74 새누
    작성일
    22.02.25 09:29
    No. 56

    그런 플레이어만 있다면 갓겜이 왜 있겠어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38 천둥박쥐
    작성일
    22.03.08 09:45
    No. 57

    잘 보고 갑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54 Sabio
    작성일
    22.05.06 09:12
    No. 58

    쥔공이 세상물적 몰라보이긴 하네. 카카오, 쿠팡, 스마일게이트(로스트아크) 이런 회사들 보면 이익 포기하고 엄청 고객친화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서비스로 파이를 잔뜩 키웠지. 근데 그게 가능했던 건 서비스 시작 전부터 창업주가 조단위의 어마어마한 대 자본가였기 때문임. 아니 누구는 좋은거 몰라서 그거 못하냐고 ㅋㅋㅋㅋ 단기적인 이윤 무시하고 미래만 보려면 그 기간동안 돈은 땅에서 솟냐고 ㅋㅋㅋㅋㅋㅋ

    찬성: 4 | 반대: 4

  • 작성자
    Lv.64 거짓말B
    작성일
    22.05.15 21:34
    No. 59

    사장 입장에선 저 행동이 효율적이긴한데 씁쓸하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메디치
    작성일
    22.06.04 16:48
    No. 60

    저렇게 사고가 되는게 그런 방식으로 수익을 충분히 낼 수 있어서 그런 거죠... 맞는 말이지만 씁쓸한 현실이군요

    찬성: 0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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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7 100 G 257회 - 지옥원정대 +7 22.08.12 1,429 99 1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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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5 100 G 255회 - 서버 다운 +10 22.08.10 1,371 90 15쪽
254 100 G 254회 - 토템 워 OBT +18 22.08.09 1,379 103 15쪽
253 100 G 253회 - 정면충돌 +10 22.08.08 1,342 93 15쪽
252 100 G 252회 - 완성을 향해 +9 22.08.05 1,344 89 17쪽
251 100 G 251회 - 국보급 게임 개발자 +7 22.08.04 1,388 87 14쪽
250 100 G 250회 - 지옥강림 +7 22.08.03 1,377 90 16쪽
249 100 G 249회 - 퀘스트.tv +7 22.08.02 1,370 81 15쪽
248 100 G 248회 - 토템 워 +9 22.08.01 1,373 85 16쪽
247 100 G 247회 - TW 프리-알파 테스트 +13 22.07.29 1,403 81 16쪽
246 100 G 246회 - 젤리 모드 +13 22.07.28 1,387 98 15쪽
245 100 G 245회 - 노하우 전승 +6 22.07.27 1,398 86 15쪽
244 100 G 244회 - 어둠의 제왕 +14 22.07.26 1,409 100 16쪽
243 100 G 243회 - 플라워쓰론 +11 22.07.25 1,401 90 14쪽
242 100 G 242회 - 더 깊은 어둠 속으로 +9 22.07.22 1,417 100 15쪽
241 100 G 241회 - 문신 할머니 +11 22.07.21 1,422 88 15쪽
240 100 G 240회 - 플랫폼 기업 비전 +10 22.07.20 1,420 94 15쪽
239 100 G 239회 - 화이트 크리스마스 +31 22.07.19 1,440 99 16쪽
238 100 G 238회 - 눈썰매 젤로 +8 22.07.18 1,479 105 1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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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6 100 G 226회 - 부싯돌 +16 22.06.30 1,554 107 14쪽
225 100 G 225회 - 스타일과 프로세스 +5 22.06.29 1,577 92 1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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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 100 G 220회 - 스토리랩 +22 22.06.22 1,685 113 15쪽
219 100 G 219회 - 배틀 패스 +26 22.06.21 1,752 113 14쪽
218 100 G 218회 - 위대한 게임 +20 22.06.20 1,786 123 17쪽
217 100 G 217회 - 모티베이션 +12 22.06.17 1,747 114 15쪽
216 100 G 216회 - TW 아트 디렉터 +11 22.06.16 1,749 109 16쪽
215 100 G 215회 - 축적의 시간 +28 22.06.15 1,797 115 15쪽
214 100 G 214회 - 삼위일체 +9 22.06.14 1,828 119 15쪽
213 100 G 213회 - 프로젝트 TW +11 22.06.13 1,862 121 16쪽
212 100 G 212회 - 뷔페식 스토리 +12 22.06.10 1,882 125 15쪽
211 100 G 211회 - 사출도(四出道) +20 22.06.09 1,916 134 14쪽
210 100 G 210회 - 반자동 타겟팅 +21 22.06.08 1,937 116 14쪽
209 100 G 209회 - 새로운 세계 +28 22.06.07 1,979 136 14쪽
208 100 G 208회 - 운명의 골 +27 22.06.06 1,971 138 14쪽
207 100 G 207회 - 대~~한민국! +15 22.06.03 2,006 137 15쪽
206 100 G 206회 - 소소한 행복 +14 22.06.02 2,014 136 14쪽
205 100 G 205회 - 게임 그래픽의 세대교체 +14 22.06.01 2,051 153 16쪽
204 100 G 204회 - E3 2002 +15 22.05.31 2,061 165 14쪽
203 100 G 203회 - 어둠의 씨앗 +11 22.05.30 2,023 150 15쪽
202 100 G 202회 - 인터널 커뮤니케이션 +15 22.05.28 2,045 140 15쪽
201 100 G 201회 - 투 트랙 RPG +16 22.05.27 2,074 137 14쪽
200 100 G 200회 - 사내 공개 시연회(2) +27 22.05.26 2,067 146 16쪽
199 100 G 199회 - 사내 공개 시연회(1) +21 22.05.25 2,100 145 15쪽
198 100 G 198회 - 어둠 속의 희망 +23 22.05.24 2,121 134 15쪽
197 100 G 197회 - 완전체 +12 22.05.23 2,135 130 15쪽
196 100 G 196회 - 던전 속으로 +22 22.05.20 2,164 146 15쪽
195 100 G 195회 - 아메리칸 스타일 +14 22.05.19 2,186 152 15쪽
194 100 G 194회 - 해피해피밀 +8 22.05.18 2,194 149 14쪽
193 100 G 193회 - 검과 마법의 시대 +14 22.05.17 2,239 140 15쪽
192 100 G 192회 - 퀘스트 엔진 II +11 22.05.16 2,234 164 15쪽
191 100 G 191회 - 천만 게임 +19 22.05.14 2,309 165 15쪽
190 100 G 190회 - 성공의 순환 고리 +17 22.05.13 2,291 155 15쪽
189 100 G 189회 - 달러 러쉬 +20 22.05.12 2,288 167 15쪽
188 100 G 188회 - 두 개의 세계 +27 22.05.11 2,268 143 16쪽
187 100 G 187회 - 할로윈 테마 +13 22.05.10 2,297 157 15쪽
186 100 G 186회 - 터프 가이’s 게임 +26 22.05.09 2,308 174 15쪽
185 100 G 185회 - 젤리 러쉬 USA +12 22.05.06 2,352 164 15쪽
184 100 G 184회 - 퀘스트 엔진 업그레이드 +26 22.05.05 2,284 156 15쪽
183 100 G 183회 - 젤리 라이선싱 +12 22.05.04 2,300 159 15쪽
182 100 G 182회 - 확장과 성장통 +17 22.05.03 2,230 165 15쪽
181 100 G 181회 - 미래를 창조하는 사람들 +14 22.05.02 2,246 169 16쪽
180 100 G 180회 - 대학을 떠나며 +20 22.04.30 2,244 169 16쪽
179 100 G 179회 - 뉴 오피스 +14 22.04.29 2,262 146 14쪽
178 100 G 178회 - 뜻밖의 유행 +25 22.04.28 2,338 161 14쪽
177 100 G 177회 - 젤로 운동회 +19 22.04.27 2,323 175 15쪽
176 100 G 176회 - 부분 유료화 개시 +32 22.04.26 2,281 194 15쪽
175 100 G 175회 - 졸업 +9 22.04.25 2,252 156 15쪽
174 100 G 174회 - OBT 오픈(2) +13 22.04.23 2,263 175 15쪽
173 100 G 173회 - OBT 오픈(1) +17 22.04.22 2,254 171 15쪽
172 100 G 172회 - 해피 젤로 크리스마스 +13 22.04.21 2,226 152 15쪽
171 100 G 171회 - 누리웹 탄생 +32 22.04.20 2,246 149 15쪽
170 100 G 170회 - 젤리 러쉬 CBT(2) +11 22.04.19 2,241 153 15쪽
169 100 G 169회 - 젤리 러쉬 CBT(1) +15 22.04.18 2,253 160 16쪽
168 100 G 168회 - 발바리와 탱글이와 오뚝이 +12 22.04.16 2,238 148 15쪽
167 100 G 167회 - 젤로 x 픽사 +14 22.04.15 2,261 157 16쪽
166 100 G 166회 - 런칭 계획 +11 22.04.14 2,260 166 16쪽
165 100 G 165회 - 알파 러쉬 +14 22.04.13 2,260 164 15쪽
164 100 G 164회 - 멸망 시나리오 +10 22.04.12 2,283 143 15쪽
163 100 G 163회 - 황제국 특별법 +25 22.04.11 2,327 153 14쪽
162 100 G 162회 - 베스트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 +19 22.04.09 2,290 155 17쪽
161 100 G 161회 - 음악 감독 +8 22.04.08 2,242 145 14쪽
160 100 G 160회 - 혼돈 속의 북극성 +17 22.04.07 2,273 151 15쪽
159 100 G 159회 - 규율도 근본도 없는 회사 +18 22.04.06 2,298 178 16쪽
158 100 G 158회 - 슬라이딩 턴 +17 22.04.05 2,247 148 14쪽
157 100 G 157회 - F=MA +15 22.04.04 2,263 144 14쪽
156 100 G 156회 - 젤로들의 락커룸 +14 22.04.02 2,289 156 15쪽
155 100 G 155회 - 젤리 러쉬 +21 22.04.01 2,315 152 16쪽
154 100 G 154회 - 뉴퀘스트 v2.0 +6 22.03.31 2,326 144 16쪽
153 100 G 153회 - 부분 유료화 +27 22.03.30 2,319 159 16쪽
152 100 G 152회 - 곱하기와 나누기 +23 22.03.29 2,302 162 15쪽
151 100 G 151회 - 무한의 소냐 +11 22.03.28 2,325 146 15쪽
150 100 G 150회 - 소냐 프로토타입 심사(2) +20 22.03.26 2,306 147 15쪽
149 100 G 149회 - 소냐 프로토타입 심사(1) +15 22.03.25 2,356 151 12쪽
148 100 G 148회 - 콜라보레이션 +8 22.03.25 2,400 135 14쪽
147 100 G 147회 - 금의환향 +10 22.03.24 2,467 156 16쪽
146 100 G 146회 - K언더독 +11 22.03.23 2,455 161 15쪽
145 100 G 145회 - CES 2000 +15 22.03.22 2,440 140 14쪽
144 100 G 144회 - 해고해도 될까요? +12 22.03.21 2,476 137 14쪽
143 100 G 143회 - 해피 뉴 밀레니엄 +13 22.03.18 2,524 162 16쪽
142 100 G 142회 - USA TOP 20 +18 22.03.17 2,556 162 14쪽
141 100 G 141회 - 와인과 샴페인 +9 22.03.16 2,513 171 14쪽
140 100 G 140회 - 서울 오피스 +15 22.03.15 2,515 160 15쪽
139 100 G 139회 - 미국 런칭 +11 22.03.14 2,527 171 15쪽
138 100 G 138회 - 라이징 스타 +19 22.03.12 2,485 169 14쪽
137 100 G 137회 - 긴급 수혈 +10 22.03.11 2,438 154 14쪽
136 100 G 136회 - 온라인 마케팅 퍼포먼스 +5 22.03.10 2,477 137 14쪽
135 100 G 135회 - 오디션 +13 22.03.09 2,490 166 15쪽
134 100 G 134회 - 컴퓨터 게이밍 월드 +11 22.03.08 2,491 161 16쪽
133 100 G 133회 - 영건블러드닷컴 +8 22.03.07 2,507 161 15쪽
132 100 G 132회 - 마스터 플랜 +15 22.03.05 2,488 146 15쪽
131 100 G 131회 - 미국 현지 비공개 시사회 +12 22.03.04 2,533 167 16쪽
130 100 G 130회 - 크레이그리스트(Craigslist) +7 22.03.03 2,515 141 14쪽
129 100 G 129회 - 스스로 움직이는 회사 +17 22.03.02 2,554 151 14쪽
128 100 G 128회 - 질문의 힘 +15 22.03.01 2,570 158 16쪽
127 100 G 127회 - 형식이 내용을 규정한다 +11 22.02.28 2,630 161 14쪽
126 100 G 126회 - 프로리그 창설 준비(2) +14 22.02.26 2,649 176 14쪽
125 100 G 125회 - 프로 리그 창설 준비(1) +12 22.02.25 2,671 172 14쪽
124 100 G 124회 - 자율 시스템 +19 22.02.24 2,726 173 15쪽
123 100 G 123회 - 뉴 프로젝트 +19 22.02.23 2,773 156 15쪽
122 100 G 122회 - 팔로우업(follow-up) +17 22.02.22 2,769 160 15쪽
121 100 G 121회 - 팔로 알토 +13 22.02.21 2,810 174 15쪽
120 100 G 120회 - PS2 Dev Kit +17 22.02.19 2,885 164 15쪽
119 100 G 119회 - GO WEST +12 22.02.18 2,925 172 1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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