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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서 님의 서재입니다.

내가 키운 S급들

유료웹소설 > 연재 > 현대판타지, 퓨전

유료

근서
작품등록일 :
2018.06.29 12:30
최근연재일 :
2022.06.07 20:00
연재수 :
872 회
조회수 :
24,600,811
추천수 :
1,181,597
글자수 :
5,798,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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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여 기간 : 대여 시부터 편당 1일, 최대 90편 이상 9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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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6.0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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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
34쪽

안녕하세요.

연재를 시작한지 어느덧 4년에 가까운 시간이 흘러지나갔습니다. 우선 마지막까지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즐거웠습니다.

긴 시간동안 꾸준하게 연재를 하는 것 자체도 쉽지는 않았으며 중간 중간 이런저런 일들도 꽤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시간의 마침표를 찍고 돌이켜보니 생각보다도 더 재미있었고 행복했던 4년으로 느껴집니다.

소설의 분량이 많은 만큼 다양한 소재를 욕심껏 담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시작은 제가 보고 싶은, 재미있어하는 이야기였으며 마지막까지 그런 마음으로 키보드를 눌렀습니다. 먼 여정을 나란히 걸어주신 독자 분들이 계셨기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독자 분들께서도 즐겁게 쓴 글과 함께하신 시간동안 즐거우셨기를 바랍니다.


소설 이야기를 잠깐 하자면, 마지막 부분은 초반부분과 함께 글을 쓰기 시작하기 전부터 시놉시스가 나와 있었습니다. 한유진이 성장하면서 한유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성현제와 서로의 양육자 관계로 발전하여 자기 자신을 제대로 마주보게 된다면 25살 한유현을 보내주면서도 다시금 맞이하는 해피엔딩이 가능해진다, 였지요. 덤으로 세상도 구하고요^^

다섯 번째 근원과 하얀새, 25살 한유현의 상태와 초승달, 성현제의 자세한 설정까지 완성되어 있었기에 결말 부분을 쓰는 것은 다른 때보다 쉬운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결말까지 가는 길이 쉽지 않아 보였기에 초반에는 정해놓은 마지막에 무사히 다다를 수 있을까 걱정도 했었습니다. 다행히 처음 생각했던 그대로의 엔딩에 다다랐고 만족스럽게 완결이라는 마침표를 찍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소설의 본편은 한유진이 스스로를 받아들이며 가장 큰 목표를 이루는 것에서 끝이 났습니다. 한유진은 25살의 동생에게 마지막으로 해주고 싶었던 말을 전했고 비로소 제대로 된 작별을 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1화에서 한유진이 한유현과 솔직한 대화를 나누며 사랑한다고, 미안하다고, 고맙다고 말을 해주었더라면 그때 동생의 죽음을 힘겹게나마 받아들였을 겁니다. 소원석이 죽은 사람을 살릴 수 없다 하였을 때 슬퍼하면서도 시간을 되돌린다는 생각까진 하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회귀를 하고 동생의 시신을 되찾겠다 마음 먹었다더라도 죄책감에 휩싸여 스스로를 필사적으로 몰아세우기까진 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미 보내준 동생보다는 현재 곁에 있는 가족들을 더 소중히 여겼겠지요.

하지만 한유진은 동생과의 마지막 순간에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하지 못했고 사랑한다는 말은 키워드로 남게 되었습니다. 감화 키워드는 한유진이 해야 하는 말임과 동시에 함부로 할 수 없는 말이었습니다. 소설은 한유진이 하지 못했던 말과 함께 끝이 나며 키워드는 사라지게 됩니다.

이룰 것을 모두 이루고 쌓여있는 것을 모두 풀어낸, 마침표를 찍기 가장 걸맞은 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더할 것도 덜할 것도 없었습니다.


그 후 이어진 에필로그는 마무리 짓는 후일담이면서도 시작인 프롤로그입니다. 가장 크고 중요한 목표를 이룬다 하더라도 삶은 끝나지 않으니까요. 한유진을 비롯하여 소설 내에 등장한 모든 캐릭터들과 등장하지 않은 캐릭터들까지 각자의 이야기는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남은 네 개의 근원들은 또 다른 이야기를 가지게 될 겁니다. 가장 높은 산은 어린 혼돈이 머물던 곳으로 그와 연관이 되겠지요. 끝없이 흐르는 날개는 에필로그에서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가장 깊은 샘은 박예림과 산호, 인어여왕의 몫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모든 색의 보석은 자신을 드러내줄 그림자를 필요로 하게 될 겁니다. 그 그림자는 자칭 동생 때문에 골치를 썩이고 있죠. 유명우와 유하늘은 시스템 관리자로서 협력하며 각 근원의 세계에 속한 사람들 또한 어떠한 방식으로든 함께하게 되겠지요. 자신들의 일이니까요.

태초의 불은 일단은 물러났으나 한유현이라는 또 다른 길을 보게 된 이상 쉽게 포기하지 못합니다. 어쩌면 다시금 한유현의 자리를 탐내게 될지도 모르죠. 문현아는 마리사와 엮이게 되며 본편에서보다 오히려 더 바빠집니다. 시한부인 마리사는 점찍은 후계자를 자신의 자리에 앉히려 들 테고 그것을 방해하려는 에블린에 마리 또한 모친과의 일을 마무리 지어야 할 겁니다. 강소영은 일단은 길드원인 에블린 때문에 비명을 지르게 되겠지요. 강소영의 SOS에 리에트가 뛰어들고 에밀리와 힐러&보조계 체계를 새로 잡으려던 노아 또한 뒷덜미를 붙잡힙니다. 깨어난 시그마는 신세를 졌으니 문현아를 도울 테고 인형술사도 어쩔 수 없이 거들겠지요.

아이들은 학교를 가며 새로운 친구들도 사귀고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될 거예요. 동생들을 지키고 싶은 한결은 성현제의 재산과 함께 가지게 될 권력의 효용성에 대해 고민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도하민은 햄스터를 사랑하는 평범한 카페주인이 되고 싶겠지만 쉽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석하얀은 바깥 세계와 접촉하려 노력하고 석시명은 미국 지부를 위해 불철주야 애쓰겠지요. 민지수도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진출하려 할 겁니다.

그밖에도, 그 모든 이야기가 서로 영향을 주며 가지가 가지를, 또다시 가지와 가지를 끝도 없이 뻗어나갑니다. 이름조차 제대로 등장하지 않은 캐릭터 또한 자신만의 이야기를 가지겠지요.

그렇기에 한유진의 에필로그는 프롤로그이기도 합니다. 한유진은 물론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도 새로운 시작입니다.


소설의 본편과 에필로그까지도 이렇게 제가 생각해두었던 대로 끝이 났습니다.

다만 그래도 고생한 주인공을 집에는 보내줘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미안한 마음이 조금 들더군요^^; 때문에 한유진이 집에 도착하는 귀가외전을 고려중입니다. 성현제까지 집에 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아직 확정은 아니며 외전의 연재를 한다면 내용상 에필로그처럼 짧게 끝낼 순 없을 것 같아 내년 이후가 될 듯합니다. 덧붙여 이북 단행본에는 권마다 외전을 넣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외전 미수록 권도 후에 추가가 가능하지 싶습니다.


연재 중에는 언제 끝날까 싶기도 하였지만 이렇게 막상 끝을 맞이하니 홀가분하면서도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당장 내일부터 연재 할 필요가 없다 생각하니 이상한 기분이기도 하네요. 외전도 쓰기 시작해야 하고 게임도 마무리해야 하며 밀린 일들도 처리하는 등 할일은 많건만 마음 한구석이 벌써부터 허전해집니다. 작품 밖의 일들을 포함하여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니 이후로도 간간히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연재 내내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과 긴 여정을 함께 해주신 독자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언제나 행복하고도 좋은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래로는 그간 쌓여온 소설과 관련 된 이야기들입니다.



제가 판무 장르소설을 읽기 시작한 지는 퍽 오래 되었으나 종이책이 주이던 시절 이후 한동안은 손에서 놓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접하게 된 것이 헌터물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판타지에서 가장 큰 매력을 느끼는 부분은 현실과 다른 환경입니다. 특히 마법이나 검기, 정령 등이 있고 몬스터와 이종족이 존재하는 환경에 따른 사회적인 변화를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SF 장르도 비슷한 부분에서 재미를 느꼈고요.

그런 저에게 있어 헌터물은 정말이지 새롭고 흥미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아포칼립스물에 가까운 재난이 터졌음에도 던전이라는 완충구역이 존재하여 현대의 문명을 그대로 보존하면서도 신세계와 섞여드는 사회라니요. 여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능한 랜덤적인 각성까지. 재미없을 수가 없었습니다.

특히 헌터가 만들어내는 사회의 새로운 신분제는 판타지 배경에서도 종종 생각하곤 했던 부분이었습니다. 한 나라를 뒤엎을 만한 무력을 지닌 개인이 가져다주는 신분제 변화 같은 것 말이죠.

일명 중세 판타지 배경에서는 보통 왕과 귀족, 평민 등의 신분이 존재합니다. 만약 마법사나 소드 마스터 등이 교육과 비밀스런 비법 전수, 혈통과 같은 닫힌 계급이라면 신분제는 공고하겠지요. 귀족과 평민의 차별은 아예 다른 종족 수준으로 극심할 겁니다. 반면에 우연히 천재가 툭툭 튀어나오는 세계관이라면 신분제가 존재한다더라도 상당히 느슨해지지 않을까요.

‘얘들아 평민이라고 막 대하면 안 된다. 바로 저번 달에 옆 동네 영주가 누명을 씌웠던 농부네 둘째가 최상급 정령과 계약을 해 영주 목을 날려버렸잖니. 조심해야해. 따라 해봐, 평민도 사람이다.’

‘모 자작이 보살피던 고아들 중 하나가 대마법사가 되었다니 뭡니까. 자작에게 충성을 맹세했다는데 시골 귀족이 하루아침에 대귀족 뺨치게 된 거죠.’

계층 이동이 무작위로 일어나고 그 사례들이 쌓이게 되면서 사회적으로도 변화가 생겨날 겁니다. 여기에 이종족과 몬스터까지 얹으면 더욱 다양한 사회가 만들어지겠지요.

이런 것이 현대에, 현대 문명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세세한 조건과 설정에 따라 얼마나 많은 변화가 탄생할까요. 상상만으로도 즐거웠어요.


그래서 맨 처음에는 ‘던전과 각성자의 등장에 따른 현대사회의 변화와 던전 생태계 조사 보고’와 비슷한 소설(?)을 쓰려고 했습니다.

등급이 나누어지며 강력한 개인 무력을 지닌 새로운 신분이 현대의 보이지 않는 계급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이고 경제적 문화적인 부분도 상상할 여지가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작중에서도 기존 에너지와 마석의 충돌이 약간이나마 나왔었지요. 포션의 등장으로 거대 제약회사들도 뒤집어졌을 겁니다. 포션의 일반 판매에 대한 로비가 이루어져 미국에서는 비각성자는 포션 사용이 불가능하기도 했습니다. 의사는 의외로 힐러와의 마찰이 크지 않았습니다. 힐러의 수가 비각성자까지 감당하기엔 너무 적으며 의사가 힐러로 각성하는 경우도 많았기 때문이죠.

‘힐러가 우리 밥그릇 다 뺏어가는 거 아니냐.’

‘문외한이 각성했다고 사람 치료하겠다 나서는 것부터가 맘에 안 들어. 힐러는 무슨.’

‘야! 방금 학회 건물 근처에서 던브 터졌대! 우리 교수님 힐러 각성함!’

‘헐······.’

‘히, 힐러님 최고!’

또한 힐러는 물리적인 손상과 저주, 독 분야 위주였기에 상비약을 대체할 수 있는 저렴한 하급 포션과 달리 의사를 대체할 수는 없었습니다. 작중에서 한유진의 다리를 치료하듯 힘을 합치는 케이스도 나오기 시작했기에 더더욱 함께 가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물론 상급 힐러에 대한 견제는 있었습니다만 의사 또한 완벽한 신체재생은 매혹적으로 느꼈지요.

각성자의 등장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또 다른 분야는 스포츠일 겁니다. S급이 나서면 세계 신기록이 하루아침에 갈아치워지니까요. 결국 각성자와 비각성자&하급각성자 스포츠는 따로 나누어지게 될 겁니다. 작중에서도 스포츠 이야기가 조금 나왔었지요.

사실 초기에는 S급 길드들이 몰락하는 프로스포츠의 지원을 위해 구단을 가진다, 라는 설정도 있었습니다. 회귀한 한유진이 한유현에게 구단설립만큼은 하지 말라고 진지하게 말리기도 했을 예정이었어요. 그놈의 야구 구단이 해연 욕을 제일 많이 먹게 했다고요. 문현아나 성현제 등의 S급이 시구하고 경기 망하면,

‘구단주도 팀 소속 아니냐 구단주 나와, 구단주! 구단주가 던져라!’

‘성현제 구단주로서 책임지고 번개 떨어뜨려라! 차라리 정전시켜서 겜 끝내자.’

‘구단주가 공치는 거 한번만 보면 소원이 없을 듯.’

난리도 나고요. 덧붙여 세성 썬더스의 마스코트는 강소영의 강력한 주장으로 드래곤이었습니다.

실생활에서도 많은 변화가 생기겠지요. 작중에서는 긍정적인 변화가 많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무공해 마석 에너지와 던전 리셋을 이용한 쓰레기 처리는 던전의 등장이 인류의 멸망을 도리어 늦추었다 해도 좋을 것입니다. 던전으로 인한 멸망을 막아낸다면 또 다른 이유의 멸망은 던전이 막아주는 일종의 보상인 셈이었어요.

물론 좋은 점만 있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문제점들도 생겨나겠지요. 각성 등급은 물론이고 인벤토리로도 차별을 하게 될 겁니다. 인벤토리에 넣을 수 있는 던전 부산물 제작 물건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그런 것으로도 급을 나누게 되겠죠.

‘인벤우산 그거 얼마 한다고 물 줄줄 흘리고 다니냐. 개민폐.’

‘요즘 가방 들고 다니면 없어 보임.’

작중 회귀 전 시점에서 초중고등학교는 인벤토리 사용 금지 구역이 되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안전을 위해서지만 교과서며 자잘한 학용품까지 전부 인벤토리에 넣을 수 있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의 차이가 두드러지기 때문도 있었지요.

던전 부산물 제작 물건, 일명 인벤XX가 늘어나면서 관련 범죄도 생겨나게 될 겁니다. 작중 백화점에서 인벤토리 사용 금지 구역을 만들어 놓기도 했지요. 아이템 외에도 인벤가구나 인벤가전, 인벤장식품 등을 도난당하거나 반대로 도난 누명을 씌우는 일도 생길 거예요. 테러도 보다 쉽게 발생할 테니 갈수록 인벤 금지 구역이 늘어나고 이러면 인벤이 무슨 소용이냐는 불만도 나오겠죠.

계약서 악용이야 말할 것도 없을 겁니다. 던전에서 사람 묻어버리는 강력 범죄도 발생하고 어린아이를 비롯한 약자를 납치해 각성시켜 부려먹거나 특수 스킬을 지닌 사람 자체를 거래하기도 할 겁니다. 스탯 등급이 낮으면서도 유용한 스킬을 가진 각성자는 무척 고가에 팔리게 되겠지요.

사실 작중에서 한유진의 가치는 비교적 낮게 표현되었습니다. 상급 각성자와 맞먹는 몬스터 사육, 각성소질 확인, 공격 스킬 효과 두 배, 능력치 두 배, 각성자의 최적화 스킬 습득과 등급 상승.

현실에는 각성자가 없으니 인기 온라인 게임에서 단 하나 존재하는 아이템이라고 친다면 게임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싶어서 안달이 날 겁니다. 작중 드러난 능력인 앞의 둘만 하더라도 최강의 군대를 끝없이 육성 가능한 유일한 아이템 같은 것이니까요.

그런데 작중에서는 현실입니다. 납치를 밥 먹듯이 당해도 이상할 것 없거니와 강대국의 압력도 들어올 만합니다. 특히 최적화 각성과 스킬 습득은 정말로 위험하다 싶어 계속 감추어 두었습니다.

원래라면 작중에서 정도의 납치 시도로 끝나지 않을 텐데 너무 노려지면 주인공의 행동에 제약이 크기에 적당히 축약해두었죠. 한유진이 모를 뿐 실패로 돌아 간 납치 시도가 더 있었다는 설정입니다^^

그렇게 각성으로 인간의 가치를 올리기 쉬워졌으니 인신매매가 극성일 겁니다. 저주나 특수스킬 등을 이용한 범죄도 넘쳐나겠지요. 그런 범죄가 생겨남에 따라 그에 대처하는 방식들 또한 다채롭게 나타날 겁니다. 플러스가 마이너스를 만들고 마이너스가 다시 플러스를 만들어 낼 거예요.


하지만 이런 설정집에 가까운 글은 나만 재미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왕 연재를 하게 된다면 보는 사람이 조금은 있었으면 싶더군요.

그래서 캐릭터가 좀 매력적이라면 설정집도 그럭저럭 읽을 만하겠지, 하고 주연 캐릭터를 짜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세계관은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었기에 그에 맞추어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지요.

가장 처음 소재는 회귀였습니다. 시간을 되돌린다 하여도 기억을 지닌 한 없었던 일이 되지는 못하기에 되돌려진 시간을 계속해서 이어가는 삶이었죠. 회귀가 스스로의 삶에 대한 후회이며 돌이키고 싶다는 미련인 만큼 주인공의 최종적인 성장은 과거를 받아들이고 현재의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 되었습니다.

한유진의 삶의 미련이자 목표로서 한유현이 만들어지고 목표를 향해가는 과정이자 튼튼한 자기애의 이상형으로서 성현제가 만들어졌습니다. 아직 이름도 없는 뼈대였죠.

한유현과 성현제의 성별은 주인공과 동일하게 하였습니다. 설정과 스토리상 이성이라면 아무래도 성애적인 쪽으로만 해석되기 쉽겠다 싶어서였습니다. 동성인 쪽이 더 다양하게 해석될 여지가 크다 판단했습니다.

태생 S급들은 성별에 따른 변화가 없기에 어느 쪽이든 상관없었습니다. 자아가 강하여 육신에 구애받지 않으며 사회에 섞이지 않고 단독 생활이 가능하기에 어떠한 성별이든 무관하게 타고난 본질 그대로를 유지합니다. 한유현은 아예 불이 되어도 한유현이었죠. 때문에 한유현과 성현제는 한유진의 성별에, 리에트는 노아의 성별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리에트가 남성이고 노아가 여동생이면 아무래도··· 폭력성도 더욱 두드러지고 독자 분들의 거부감이 클 것 같더라고요^^; 자매는 좀 괜찮았겠지만 그보다는 누나를 둔 남동생이 가장 낫겠다 판단했습니다. 마리사도 마리와 동성으로 정했으며 마리가 여성이기에 여성이 되었습니다.

한유진은 양육자라는 위치와 설정 상 남성으로 결정했습니다. 한유진 한유현 성현제가 여성이어도 괜찮겠는데 생각하기도 했었지만 한유진이 여러 가지 이유로 너무 위험한 느낌이랄까요. 역시 이건 아니다 싶어졌습니다.


그렇게 캐릭터들을 만들고 스토리를 짜다보니 어느새 주객전도가 되어버렸더군요. 던전과 각성자의 등장에 따른 현대사회의 변화를 붙잡고 어쩌나 고민했지만 둘 다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둘 중 좀 더 쓰고 싶었던 것은 한유진 쪽이었고, 결국 보고서는 한유진의 이야기로 바뀌면서 군데군데 스토리와 크게 관련 없는 설정묘사라는 흔적으로 남게 되었지요.

던전과 각성자의 등장으로 변화한 개인의 이야기도 재미있고 즐거웠지만 살짝 아쉬움은 남았습니다. 그래서 에필로그에서는 설정 관련이 꽤 들어갔고 외전을 연재하게 된다면 역시나 그런 부분이 본편보다 좀 더 들어가지 싶습니다.


토대를 다져놓고 소설을 쓰기 시작하면서 가장 걱정 된 것은 전투씬이었습니다. 제대로 된 전투씬을 써본 적이 없었거든요. 심지어 1인칭 주인공 시점인데 주인공은 약했습니다. 자연히 주변 인물들의 전투가 많아지고 1인칭 관찰자시점 전투씬을 써야만 했죠. 전투씬 초보자에게는 막막하기 그지없어 정 안되면 주인공이 F급이라 S급들의 속도를 눈으로 따라가지 못했다, 전투 시작했고 뭐가 터지고 부서지고 깨지더니 전투 끝났다~ 로 표현해 버릴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들어간 것이 선생님 스킬의 감각 공유였습니다. 쓰는 입장에서는 제일 필수적이며 소중한 스킬이었어요. 덕분에 전투씬을 1인칭 전지적 관찰자시점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전투씬은 주로 무협과 홍콩 느와르 영화와 드라마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80년대에서 90년대의 것들이었죠. 정확히는 옛날에 본 것들을 바탕으로 머릿속에 영상을 구성한 다음 그 영상을 소설에 맞게 편집해서 글로 옮기는 방식이었습니다. 영상을 글로 바꾸다 보니까 잘려나가는 부분이 상당해서 매번 아쉬웠습니다. 예를 들어 성현제의 사슬에 전류가 스민 채로 몸을 휘감듯이 움직이고 있으면 수없이 번득이는 빛에 의해 얼굴의 그림자가 계속해서 위치를 바꾸게 됩니다. 특히 밤이면 꽤 멋진 분위기가 되지요. 얼굴만이 아니라 몸 전체, 전투 중인 상대까지 빛과 그림자가 끊임없이 산란하게 되는데 이걸 글로 옮길 방법이 없었습니다. 움직임 하나하나 빛이 어떻게 비치고 그림자가 어떻게 드리우는지 적을 수는 없으니까요. 영상으로는 한 번에 표현이 되는데 말이죠.

소설에서는 집중되는 부분 부분의 컷을 묘사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뭔가 부서지고 튀어오를 배경을 두었지요. 영상에서도 허공에 주먹을 날리면 그게 얼마만큼의 위력을 가지고 있는지 곧장 들어오질 않습니다. 사람이 나뒹굴어도 맨바닥에 먼지만 날리면 임팩트가 없죠. 식당 2층에서 떨어지면 식탁이든 의자든 부숴야 보는 사람에게 그 충격이 더욱 잘 전해집니다. 바닥에 금이 가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이왕이면 뚜렷하게 입체적인 형체가 확실하게 부서지며 파편이 날리는 게 더욱 선명하게 다가옵니다.

그런 류의 액션 영상 중 가장 좋아하는 것은 이연걸의 황비홍 시리즈입니다. 전투씬은 무기, 특히 검을 쓰는 것을 선호합니다만 황비홍만큼은 예외였어요. 물론 황비홍이 검까지 들었을 때는 눈이 돌아갔지만 우산과 맨손도 최고였죠. 주위 사물과 지형을 다양하게 이용하는 액션이면서도 무술 고수로서의 정적인 매끄러움이 들어가 있어 더욱 제 취향이었습니다. 덤으로 로맨스도 좋았어요. 특히 1편의 그림자가 귀여웠죠.

황비홍만큼 영향을 많이 받은 동방불패는 제가 무협을 좋아하게 된 계기이면서 무협 소설을 한동안 멀리하게 된 원인이기도 했습니다. 처음 접한 무협 소설이 동방불패였는데··· 동방불패가 원작에서는······ㅠㅠ. 당시 동방불패 영화의 인기 때문인지 제목도 소오강호가 아니라 동방불패로 나와 당연히 동방불패가 주인공이겠구나 생각하고 8권이나 되는 분량에 흥분했었는데 예상과는 너무나 달랐어요. 어린 나이에 충격을 크게 받고 동방불패 포함 무협 소설은 볼 생각도 안했다가 그로부터 몇 년 후에야 다시 시도하고 소설 또한 좋아하게 되었지요.

동방불패를 처음 볼 때는 좀 혼란스러웠습니다. 동방불패는 여성인 연인도 있는 남자인데 같은 남자인 영호충과 왜······? 싶었습니다만 보다보니 이내 저렇게 잘 어울리는데 아무렴 어때로 바뀌었어요. 마지막의 그 아련함은 잊을 수가 없습니다. 외모도 그렇고 여성에 가깝게 생각하고 납득했더니 2편에서는 동방불패가 여자와 이어 집니다??? 하지만 동방불패인걸요. 그럴 수도 있지요. 동방불패는 이런 부분을 포함해 여러모로 영향을 받은 작품입니다.

전투씬의 분위기는 홍콩 느와르 쪽을 지향했습니다. 특히 어둑하면서도 섹시한 텐션이 도는 분위기를 무척 좋아합니다만 당연히 모든 장면이 그럴 수는 없었죠. 그래도 넣을 수 있을 때는 욕심껏 넣었습니다. 전투씬 외의 대화 장면 같은 것에서도 팽팽하게 당겨지는 공기와 느릿하고도 아슬아슬한 움직임, 클로즈업을 넣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걸 글로 옮기려니 상상했던 것보다 부족해서 종종 아쉬웠어요.

성현제와 송태원의 전투는 나이 충분히 먹은 어른들인 만큼 더욱 진득하길 바랐지만 원했던 것만큼은 나오질 않았습니다. 연령등급을 생각하지 않을 수도 없었고요. 악몽 던전의 한유진 성현제 송태원 전투씬도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좀 더 팽팽한 텐션과 위험한 분위기가 강했더라면 좋았을 텐데 제한을 두고 표현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역시나 악몽 던전에서 한유진 한유현의 전투도 원래 이미지는 좀 더 위태로운 느낌이어야했는데 약간 심심했습니다. 무엇보다 머릿속은 영상이다 보니 어떻게 노력하든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었어요.

전투씬은 모자이크를 하거나 카메라를 돌리는 느낌으로 표현했습니다. 팔다리가 잘려도 부상의 자세한 묘사는 가능한 생략했죠. 채터박스 파티 때의 한유진VS한유진은 다른 의미로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 원래는 정신적인 면에서 더욱 어둡고 피폐했지만 기존보다 묘사를 축약했습니다. 처음 쓴 것은 선을 넘었다 싶었어요. 표현을 어느 정도 선까지 하느냐는 내내 고민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소설을 쓰면서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은 지도의 항공뷰와 거리뷰였습니다. 캐릭터들이 다들 서울에 살지만 서울 지리를 잘 모르다보니 지도를 잡고 살아야 했습니다. 서울 외의 지역과 해외도 마찬가지였어요. 직접 가본 곳도 있었지만 기억에 의존하기엔 한계가 있어 열심히 지도를 들여다봤습니다. 물론 사전은 기본입니다.


담고 싶었던 주제들은 작중에서 충분히 말하였기에 덧붙일 이야기는 별로 없습니다. 해석은 독자 분들의 몫이기도 하고요. 사람마다 제각기 다양하게 생각하고 읽어내는 쪽을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다만 한유현에 대해서는 예외입니다. 정확히는 한유현의 본성입니다.

한유현은 한유진의 목표이기도 했지만 동시에 ‘다른 존재’의 대표였습니다. 다른 태생 S급들보다도 더욱 이질적으로 표현 되었지요. 그래서인지 한유진만 사랑하는 한유현에 대해 문의는 물론이고 좀 과격한 항의도 여러 번 받았습니다.


한유현은 현대사회 인간의 시점으로 보았을 때 많이 이상합니다. 단 한 명만 바라본다는 것도, 그 사람이 없으면 죽는 것도, 소중한 사람을 삼키고 싶어 하는 것도 전부 정상이 아니라고 느껴질 겁니다. 그래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것도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초반부에는 한유진 또한 한유현이 주류사회에 속하는 평범한 인간이 되길 바랐으니까요. 한유진이 한유현을 인간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그 틀 안에 넣으려고 한 것이 비극의 이유 중 하나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한유현은 작중에서도 여러 번 서술 되었듯이 ‘다른’ 존재이지 ‘잘못 된’ 존재가 아닙니다. 인간이 아닌 불의 특성을 따랐기에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거부감이 심했을 것이다 싶은 한유진을 따라 죽는 것 또한 완결 즈음 나왔듯이 평범한 죽음이 아닌 불 그자체로 돌아가는 것이었습니다. 감정은 애초에 품을 수 없었던 불이며 한유진을 삼키고 싶은 것은 서로 대화하고 타협했지요.

한유현은 바뀔 필요가 없으며 바뀌어서도 안 되는 존재입니다.


판타지 장르이기에 인간 외의 존재로 더욱 두드러지게 표현 되었지만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 또한 그러합니다. 인종이나 국가, 성별, 나이 등의 확연하게 다른 것 외에도 모두가 조금씩은 다 다릅니다. 그리고 달라도 괜찮습니다. 주류사회에 속하지 않아도 그것이 고의적으로 타인을 해치고 나를 해치는 것이 아니라면 당연히 잘못 된 것이 아니에요.

물론 현실에서는 주류와 다르다는 것만으로도 좋지 못한 시선을 받거나 차별을 당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잘못 되지 않았으며 고쳐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고쳐줘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나와 다르구나 하고 지나치면 됩니다.

동시에 나와 다른 상대를 바꾸려 해서는 안 되지만 그렇다고 또 무조건 이해해줄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작중에서 한유진은 한유현을 너무 이해하고 받아들이려고 하다가 목숨까지 내어주려고 하거나 검이 되려고 하기도 했었죠. 상대를 이해해주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나 자신을 버려서까지 받아주어서는 안 되겠지요. 나 또한 상대와 다른 존재이니까요.

작중에서 한유현은 한유진만을 사랑하는 불로서 받아들여졌습니다. 한유진만이 아닌 주위 다른 사람들도 이상하긴 한데 한유현이니까, 한유현은 그렇구나 하고 넘어갑니다. 물론 타인을 해치는, 한유진을 삼키고 싶다는 욕망만큼은 거부당했습니다. 그 본성 자체를 고치지는 않았지만 함께 살아가기 위해 양보하고 참기로 하였지요.

이런 한유현을 보편적인 인간답게 고치는 것은 서로 다른 것이, 주류에 속하지 못한 것이 고쳐야만 하는 잘못 된 부분이라고 말하게 되는 셈입니다. 그렇기에 한유현을 바꾸려 들어선 안 됩니다. 몇 번을 문의하셔도 제 대답은 항상 같습니다.


한유진만을 사랑하는 한유현을 고치지 말아주세요. 한유현이라는 캐릭터를 좋아하신다면 더더욱 본성 그대로를 인정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잘못 되었다 생각하셔도 됩니다. 한유진 또한 한유현을 완전히 이해하진 못했으니까요. 사실 그러긴 어려운 일이지요. 별론데, 마음에 들지 않아 라고 느끼는 것은 당연히 자유입니다. 저도 저건 좀··· 싶은 생각을 종종 합니다^^; 무심코라도 타인을 평가하지 않기란 정말 힘든 일이죠. 사회적인 생물로 태어난 이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렇더라도 고치려 하진 않으시길 바랍니다. 한유현만이 아닌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도요. 타인에게 고의적으로 피해를 입히거나 스스로를 심각하게 망가뜨리는 일이 아니라면 뭐 어떻겠어요.


만약 한유진과 한유현의 입장이 반대였다면 좀 더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한유진의 사회 속의 한유현이 아닌 한유현의 사회 속의 한유진인 것이죠.

그렇게 된다면 한유진이 동생이었을 겁니다. 불의 종족이 모인 사회는 감정이 극히 적으며 생애에 소중한 사람을 단 한 명 두나 없는 경우가 더 많겠지요. 소중한 사람이 생긴다면 함께 불타오르는 것이 축복입니다. 두 사람이 영원한 하나의 불꽃이 되어 더욱 거대한 불에 속하게 되는 거죠.

그것이 당연한 사회에서 한유진은 특이하게도 풍부한 감정을 지니고 태어납니다. 불의 사회에서는 부모가 아이들을 정서적으로 돌보지도 않고 아이들도 그게 당연합니다만 한유진은 달랐죠. 부모가 싸늘하자 상대적으로 작아서 매달리기 쉬운 형을 졸졸 쫓아다닙니다. 그렇게 한유현은 유일하게 사랑하는 상대로 한유진을 인식하게 되고 한유진도 그것을 받아들였어요. 형을 무척 사랑하기도 했지요.

다만 한유진은 불이 되는 것만큼은 무서웠습니다. 자신이 성인이 되면 한유현과 함께 타올라야 했지요. 모두들 그것이 당연하다 생각했고 심지어 한유진을 부러워하기도 합니다. 한유현은 유독 순수한 불의 기운을 지녔거든요. 한유진은 자신이 이상하다 생각하고 사회에 맞춰 따르려고 했지만 결국 성인이 되기 하루 전 도망치고 맙니다. 죽고 싶지 않았어요.

막상 도망쳤지만 갈 곳은 없어 헤매던 중에 박예림과 만나게 됩니다. 박예림은 바다로 가고 싶어 했죠.

‘물은 섞이니까 바다엔 절대 가면 안 된대요. 하지만 돌아가신 부모님은 바다에 섞여 있겠지요.’

한유진은 일단 바다로 가자는 목표를 잡고 나아가다가 쓰러져 있는 유명우를 줍게 됩니다.

‘우리 마을은 학자 아니면 군인이 되어야 하는데 난 공부도 못하고 싸움도 싫어······.’

그렇다면 네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는 마을을 찾아보자며 함께 가던 중 구석에서 울고 있는 용 한 마리를 발견합니다.

‘···저는 누님만큼 강하지 못해요.’

노아의 마을의 용은 전부 육체파입니다. 그중 가장 강한 누님을 존경하지만 노아는 너무도 약해서 버틸 수가 없었지요. 그러다 또 어느 도시에서는 벗어나고 싶어 하는 빛과 마주칩니다.

‘나는 영원히 살 수밖에 없네만, 어딘가에 빛을 삼키는 그림자가 있다고 하더군.’

어쩐지 오즈의 마법사 느낌이 납니다만 그렇게 이사람 저사람을 만나고 휘말리기도 하고 해결해주기도 하다가 쫓아 온 한유현을 피해 달아나고 싸우고 마지막에는 대화를 한 끝에.

‘그렇다면 나는 기다릴게.’

한유현은 한유진이 자신과 다르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한유진이 자신을 수명을 다 채울 때까지 기다리기로 합니다. 한유진도 마지막에는 함께 불이 되기로 하였죠, 같은 이야기가 되겠지요.


한유현은 한유진만을 사랑하며 한유진을 통해서만 대부분의 온전한 감정을 느낄 수 있고 이 본성은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직접적인 감정을 느끼는 상대가 없지는 않았지요. 작중에서도 나온 박예림, 어린 혼돈, 태초의 불 이 셋입니다.

태초의 불은 한유현의 근원이라 할 수 있으며 어린 혼돈은 그 태초의 불의 세계인만큼 한유현도 약간의 감정을 느낍니다. 희미한 동족의식 같은 것이죠.

박예림은 특별한 케이스입니다. 일단 물이라는 속성 때문에 한유현과 서로 약간의 거부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중 시점의 한유현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죠. 한유진이 데리고 온 어린애, 라는 부분에서 거부감을 느꼈습니다. 박예림을 향한 직접적인 감정이 아닌 한유진을 통한 감정이지요.

그러나 박예림이 이대로 강해지고 인어여왕은 물론 가장 깊은 샘과도 연관이 되면서 물의 근원에 가까워진다면 한유현 또한 불이라는 본성에 따른 거부감이 심해집니다. 박예림이 순조롭게 성장한다면 언젠가 난리가 나겠지요. 한유진은 쓰라린 위를 붙잡고 눈물을 흘릴지도 모릅니다.

박예림의 거부감은 한유현보다 더욱 클 겁니다.

‘한유현 네가 죽어버렸으면 좋겠어!’

하고 무심코 소리치곤 스스로도 충격 받는 일도 생길 거예요. 한유현의 담담한 나도 그래에는 오히려 위로를 받기도 하겠지요. 동시에 박예림은 자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될 겁니다.

순수한 물에 가까워지느냐 인간으로서 남느냐. 한때 한유현이 했던 고민이기도 하죠. 한유현은 박예림에게 선배이자 동지가 될 겁니다. 한유현의 불과 인간 사이의 고민은 한유진도 이해해줄 수 없는 것이었어요. 유일하게 박예림만이 비슷한 경험을 하고 나눌 수 있습니다. 한유진을 좋아하고 곁에 남고 싶은 가족이자 불과 물로서요.


박예림은 나이가 어린만큼 본편에서는 가능한 신경을 썼습니다. 사람을 직접적으로 죽이는 것은 최대한 피하며 너무 큰 부상 또한 입지 않도록 했죠. 리에트가 사망했을 때도 재워두었습니다. 그 나이가 주는 의미가 컸지만 동시에 걸림돌이 되기도 했습니다.

위의 한유현과의 관계도 실은 본편에 넣고 싶었어요. 하지만 박예림이 저만큼 성장하려면 시간이 필요했죠. 이후의 이야기를 더 쓰지 못해 가장 아쉬운 캐릭터라면 역시 박예림일 겁니다. 특히 한유현과의 동질감을 가지면서 전쟁 끝에 한유진 한유현 박예림 셋이 가족으로서 더욱 더 끈끈해지는 부분은 몇 번이나 머릿속으로 그려보기도 했습니다. 이 부분까지 들어간다면 완벽한데, 하고요. 하지만 나이가 문제였어요ㅠㅠ


그 외에는 본편에 등장한 캐릭터들 중 한유현과 직접적인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캐릭터는 없습니다. 불가능한 일이며 그래서도 안 됩니다.

다만 노아와 에밀리는 한유현도 신경을 좀 써줄 겁니다. 한유진을 통한 간접적인 행동이긴 하지만요. 특히 노아는 리에트를 되살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기에 한유진을 위해서 관심을 둡니다. 능력을 버렸다지만 혹시 모르니까요. 그래서 예전 게임 문의 때 박예림과 노아는 친구 비슷한 것이 될 수 있다고 답변을 드렸었죠.

예외적인 한유현과 태초의 불을 제외한 모든 캐릭터들은 이왕이면 다양하게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살아가는 한 언제든지 얼마든지 변해갈 수 있으니까요. 스물다섯 살 청년이 서른세 살 남자의 어머니가 되기도 했는걸요^^ 살다보면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겠지요.


아직 남은 것들은 많습니다만 4년이라는 긴 시간이 든 만큼이나 소설과 관련 된 이야기를 적으려면 끝이 없기에 이쯤에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를 생각해보고 떠올리며 엮어나가는 것 자체만으로도 즐거운 시간들이었어요.

언제나 감사하며 사랑합니다^^

이 작품은 어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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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 1006

  • 작성자
    Lv.10 송태원S2
    작성일
    22.06.30 21:35
    No. 451

    안녕하세요, 근서님!! 4년 동안 연재하시느라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덕분에 정말 즐거웠어요. 완결 후에도 활발히 소통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해요! 설정 풀어주시는 것 너무 재미있어요... ><

    고위공무원인 송태원에게는 목줄을 채우기 위해서라도 정계나 재계에서 선자리 제안이 많이 들어왔을 것 같은데요, 혹시 송태원은 이런 자리에 적당히 나가는 편이었나요 아니면 가차없이 거절하는 편이었나요? 만약 그런 자리에 나간다면 숙맥이었을지 무난하게 대화 나누는 타입이었을지도 궁금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찬성: 3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16
    No. 452

    어떤 이유로든 가정을 만들 생각이 없었기에 대체로 칼같이 거절했습니다. 다만 정치적 목적이 아닌 문제 해결을 위한 선자리에는 나간 적이 있습니다. 회귀 전 시점 해외에서 잠입 목적으로 성현제와 함께 상급 헌터 대상 그런 종류의 자리에 참석한 적도 있어요^^ 성현제에게는 꽤나 즐거운 시간이었지요. 숙맥까지는 아니지만 대화는 적고 딱딱한 타입입니다.

    찬성: 10 | 반대: 0

  • 작성자
    Lv.13 Oo00oO
    작성일
    22.07.01 13:28
    No. 453

    사실 답변해 주신 것도 작품에 일일이 서술되지 않았을 뿐이지 작품의 일부고, 단행본 1권 분량은 나올 것 같은데 팬서비스라지만 이렇게까지 해주시는 게 대단하세요. 저는 또 궁금한 게 있습니다!
    1. 이사벨라는 어디서 뭘 하며 지낼까요?
    2. 지성체는 보통 자신의 근원이 속한 세상에서 다시 태어난다고 했는데 송태원의 가족은 그 근원까지 흡수된 경우라 환생이 불가능할까요?
    3. 몬스터 헌터의 일본어 약칭モンハン이 작중에 언급되거나 알만툴을 다루실 정도면 게임도 잘 아시는 것 같은데 특히 좋아하거나 영향을 받으신 게임이 있나요? (책 질문에 답변해 주셔서 궁금했는데 사적인 질문이면 무시해 주세요!)
    4. 다시 태어난 포식의 왕도 전생을 기억할 수 있을까요?

    찬성: 3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19
    No. 454

    사미르를 만나러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으며 마리와 꽤 친해졌습니다. 예전부터 자신의 길드를 만들고 싶어 했기에 그것을 위해 노력중입니다^^
    송태원의 동생은 스스로 전부 내어줬기에 송태원의 그림자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다른 가족들은 존재의 근원까지 삼켜지진 않아 근원에게로 돌아갔습니다.
    주로 패키지 게임의 rpg류를 좋아하는 편이지만 장르는 가리지 않습니다. 다만 액션 류는 어렵더군요. 처음 해본 게임이 레이맨이었는데 항상 밴드 나라에서 막혀 더 나가질 못했습니다^^; 길티기어 스토리 모드도 깨지 못하고 포기한 후 액션 게임은 손 놓았어요. 소설 관련 영향이라면 역시 알만툴일까요. 세계를 만들고 구성하며 npc 하나하나 특성을 넣어 만들고 메인 스토리에 서브 스토리와 분기 엔딩 등을 짜던 경험이 소설에도 영향을 주었을 듯합니다.
    사망 후 알로 태어났으며 스스로도 다시 시작하길 바랐기에 기억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고 하더라도 아주 희미할 겁니다.

    찬성: 8 | 반대: 0

  • 작성자
    Lv.1 성죽사
    작성일
    22.07.02 21:20
    No. 455

    안녕하세요 작가님! 이렇게 자체 QnA를 열어주셔서 정말 무한의 감사를 드립니다… 스급 못 보내고 허우적거리고 있었는데 이런 시간이 있어서 너무 위안이 되어요!

    1. 혹시 등장인물들이 주로 어느 쪽 손을 잘 쓰는지를 생각해보신 적이 있을까요?

    2. 경기도 사육시설이나 상급 각성자 훈련소와 같은 시설들의 구체적인 위치를 생각하신 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도담 빌딩, 세성 빌딩 등 길드 건물의 구조나 층수 같은 것도요!

    항상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찬성: 1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21
    No. 456

    상급 헌터들은 대부분 양손을 모두 씁니다. 원래 한손잡이였다 더라도 훈련을 통해 양손잡이로 바꾸는 편입니다. 전투 시 양손을 전부 능숙히 쓸 수 있는 편이 유리하거든요^^ 상급 이상은 신체 적응이 빠른 편이지만 중급 이하는 서툰 경우가 많아 한손잡이 비율이 더 큽니다. 그래도 보통 서툴게나마 두 손 다 사용하고 그러려고 노력합니다. 한유진 또한 원래 오른손잡이였지만 각성하고 노력한 덕에 왼손도 곧잘 씁니다.
    양평 부근의 인적이 드문 곳입니다. 도담 빌딩은 기존의 빌딩을 리모델링 한 것으로 외관은 평범한 편입니다. 해연은 하나짜리 건물로 시작해서 주위로 새로 계속 건축하여 회귀 전 시점에서는 상당히 커졌었습니다. 도담 사육소와 빌딩 자리에도 해연 건물이 있었어요. 세성은 ㅣㅢ 형태였지만 작중에서 한 쪽이 박살났습니다. 현재 보수 재건축 중입니다. 기숙사 건물은 따로 있습니다. 브레이커는 크고 작은 건물 두 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찬성: 10 | 반대: 0

  • 작성자
    Lv.1 [탈퇴계정]
    작성일
    22.07.02 21:31
    No. 457

    성현제가 한유진한테 수염을 길러보는 걸 추천한 게 생각이 나서요! 유진이는 수염이 잘 안 나는 편인가요?

    찬성: 2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22
    No. 458

    잘 안 나고 부드러운 편이라 면도하기도 편합니다^^

    찬성: 8 | 반대: 0

  • 작성자
    Lv.30 레깃
    작성일
    22.07.02 21:51
    No. 459

    질문 하나 또 궁금해져서 남기고 갑니다 작가님...!
    성현제가 먹인 간식 중에서 유진이가 제일 맘에 들어했던 랭킹이 궁금합니다! 결설별 세 어린이들의 최애 간식도 궁금하고요..특히 별이가요!ㅠㅠ

    찬성: 7 | 반대: 5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24
    No. 460

    맛있기도 하지만 달걀이 주이니 몸에도 좋을 거 같아 맘 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에그타르트입니다. 한결은 맛도 중요하지만 모양도 예뻐야하고 한설은 간식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한별은 뭐든 입에 넣고 봅니다만 최근에는 다른 간식과 달리 아주 조금밖에 먹지 못하는 영양제 젤리를 가장 탐내고 있습니다^^

    찬성: 10 | 반대: 1

  • 작성자
    Lv.1 브루주아뇽
    작성일
    22.07.02 22:56
    No. 461

    안녕하세요 작가님 ^^ 질문에 일일이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요전에 유행했던 mbti 검사 해보셨나요?! 구글에 검색하면 첫 번째로 뜨는 건데 등장인물들의 유형이(알파벳 네자리) 소소하게 궁금합니다..!! +근서님 것두..!!! 궁금합니다!!!

    찬성: 0 | 반대: 8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24
    No. 462

    아직 해보지 않았습니다^^

    찬성: 7 | 반대: 1

  • 작성자
    Lv.7 awintere..
    작성일
    22.07.02 23:28
    No. 463

    안녕하세요 작가님!! 주말을 위해 5일을 살았어요. 연재중일 때 평일이 참 행복했었는데, 완결 후에도 변함없이 평일을 살아갈 힘을 보태주시는군요.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으로 답변들 읽고 있습니다.
    회귀 전 한유진은 위치상 대개 마지막까지 남아 마지막 보답으로 살아남았다고 했었는데, 다리를 크게 다쳤을 때는 운이 나빴던 걸까요? 그때 의식을 잃은 한유진을 구조했던 사람은 누구였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문피아 기준 588화에서 유진이는 은혜를 대체 어디에 숨겼던 것인지, 하늘이는 영영 신입일 때의 기억을 되찾지 못하는 것인지도 질문해도 될까요?
    날이 더웠다가 폭우가 쏟아졌다가 변덕이 심하네요. 건강하시고, 사랑스러운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 감사합니다!

    찬성: 4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28
    No. 464

    향후 외전에서 언급이 될 가능성이 약간 있어 생략합니다.
    그때는 팔뚝에 있었습니다. 은혜를 숨기는 위치는 매번 조금씩 달라집니다^^
    재구성 되어 어려졌으나 존재 자체는 동일하기에 과거의 기억을 되찾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도 한유진과 유명우에 대해서는 꿈결처럼 희미하게나마 기억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한유진에 대한 호칭도 그대로 허니였습니다.

    찬성: 9 | 반대: 0

  • 작성자
    Lv.1 내스급
    작성일
    22.07.03 00:36
    No. 465

    Q) 애기 때 유진이가 극 초반에 유현이 태어나는거 거부했잖아요 다시 좋아했던 처음 감정이 애증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찬성: 2 | 반대: 13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30
    No. 466

    어린아이다운 싫어였기에 호감을 가진 순간 그전의 싫었던 것은 깨끗이 사라졌습니다^^ 원래 성격이 밝기도 하고 단순할 때이기도 해서 좋아하게 되면 순수하게 좋아하는 아이였어요.

    찬성: 11 | 반대: 1

  • 작성자
    Lv.1 쏘요
    작성일
    22.07.03 01:33
    No. 467

    작가님 작품 너무 재밌게 읽었어요ㅜㅜ 내스급의 끝이자 새로운 시작까지 함께 지켜볼 수 있어 영광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727화의 마리와 사미르의 에피소드가 정말 인상 깊었는데, 혹시 외전에서 이 둘의 이야기가 더 풀릴 가능성이 있을까요? 그리고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좋으니 작품에서 언급되지 않은 마리나 사미르, 이사벨라의 tmi가 있다면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바쁘실텐데 따로 시간 내어 큐앤에이까지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ㅜㅜ 항상 건강하세요!

    찬성: 2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31
    No. 468

    아직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마리는 박하율과 연결이 되어 있고 박하율이 한유진의 시스템 조언자가 된 만큼 엮이긴 할 듯 싶습니다.
    이사벨라는 앞에서 언급 했던 것처럼 자신의 길드를 만들고 싶어 합니다. 회귀 전에는 자신의 나라에서 노력을 했지만 실패하고 프리 헌터로 다시금 기반을 다지려 하던 중 자신의 길드를 잃고 해외로 나온 문현아와 만나게 됩니다. 성격이나 스킬적인 면에서도 잘 맞는 편이라 종종 함께 일을 하곤 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문현아는 길드 독립에 성공할 테고 이사벨라는 그런 문현아를 목표로 삼게 되지 싶습니다^^

    찬성: 8 | 반대: 0

  • 작성자
    Lv.1 나야나나야
    작성일
    22.07.03 01:37
    No. 469

    안녕하세요!! 지금 다시 정주행하다가 궁금한게 있어 남깁니다ㅠㅜ 중국납치편에서 관낭자에 대한 정보를 조금 더 알 수 있을까요??

    찬성: 2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34
    No. 470

    마리사 쪽 사람으로 박하율을 감시 보호하고 있으며 박하율을 구해갔다는 설정이었습니다만 본편에선 자세히 나오지 않았었네요^^ 섬이 폭발한 초반에 피스에게 머리를 뜯기고 있는 박하율을 구해 탈출했기에 소동에 휘말리지 않았습니다. 사미르가 없었다면 마리의 호위가 되었을 거예요.

    찬성: 8 | 반대: 0

  • 작성자
    Lv.3 스급사랑해
    작성일
    22.07.03 13:59
    No. 471

    1. 마석 에너지 효율은 어떻게 되나요? 기존 에너지를 대체해서 던전이 생기고 몇년 뒤에는 공기가 깨끗해진 걸 체감할 수 있을 정도라면 상당히 효율이 높을 것 같은데, 마석의 급에 따라 다르겠지만 마석 하나로 얼마나 에너지가 발생하는지, 마석의 채취량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요.
    2. 각성자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 중 과학, 수학, 체육 같은 일반 과목 외에도 특별하게 배우는 것이 있을까요?
    3. 작중에서 한유진과 한유현의 고양이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만약 다른 작중 주요 인물들이 고양이 혹은 다른 동물로 변하게 된다면 어떤 모습으로 변하게 될까요? 한유현이 고양이가 되었을 때 본모습인 청염이 파란색의 눈으로 드러난 것처럼 다른 캐릭터들도 특성에 따라서 특정한 털색이 나타나거나 하는지 궁금해요! 부담스러우시면 예림이라도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아요.

    궁금한게 또 생겨서 염치불구하고 새 댓글로 추가해서 답니다... 내스급 팬으로서 남겨주시는 답변들 정말 즐겁게 보고있어요. 감사합니다!!!

    찬성: 2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40
    No. 472

    최하품질 f급 마석 하나의 에너지로 자동차 한 대를 천 키로 정도 달리게 할 수 있습니다. 최상급 s급 마석 하나의 에너지는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한국 전체의 소비전력 두세 시간 분입니다. 작중 시점 기준으로 마석 처리 기술이 발달한다면 효율이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발전소를 안정적으로 완전히 대체하려면 평균적인 s급 마석이 매달 사오백 개 이상 필요한데다가 단순 에너지원 외에도 사용처가 많은 만큼 필요 에너지에 비해 수급량이 모자라 아직은 원자력과 같은 위험한 발전소만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상급 헌터들은 나라에서 혜택을 받는 대신 일정량의 상급 마석을 국가에 적정가로 판매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 마석이 발전소용 에너지원으로 이용 됩니다.
    그 밖의 마석은 주로 민간 기업으로 흘러 들어가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힘을 조절하는 법과 특성에 맞는 헌터로서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한유현 때처럼 초월자가 본질이 드러나도록 변신 시킨다면 나타나게 될 겁니다. 털색은 체모와 같으며 눈은 속성이 드러나겠지요. 박예림의 경우는 물의 기운을 띠게 될 거예요.

    에필로그 시점 이후에는 도담 사육소에서 카페에도 참견을 하기 때문에 도하민이 햄스터 관련만 내게 두진 않을 겁니다^^ 한유진 소장님 없이도 도담을 이끌어 나가자는 마음들이라 이것저것 다양하게 준비를 하겠지요. 해연 쪽과도 협력하며 민소한과 최수련이 캐릭터 상품 쪽 아이디어를 주로 냅니다. 박예림도 종종 참여합니다.

    찬성: 14 | 반대: 0

  • 작성자
    Lv.20 피스사료값
    작성일
    22.07.03 17:16
    No. 473

    근서님~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커피를 내리다가 소소하게 궁금한게 생겨 오게 됐습니다. 혹시 도담 카페에는 별도의 시그니처 메뉴나 혹은 시즌 메뉴가 있을까요? 여름이 되면 삐약이 빙수 같은것도 판매할지 궁금합니다...는 금동이 빙수가 나오려나요^^; 그리고 후에 부산에도 기승수샵 오픈 계획이 있다고 작중에서 언급되었는데 혹시 각 지역 샵에서만 구매 가능한 한정 기념품 제작 예정도 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근서님 완결 후에도 꾸준히 찾아와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소소한 일상을 엿보며 주인공들의 일주일이 또 이렇게 흘러가고 있겠구나 하고 상상하게 돼요. 감사합니다!

    찬성: 4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42
    No. 474

    에필로그 시점 이후에는 도담 사육소에서 카페에도 참견을 하기 때문에 도하민이 햄스터 관련만 내게 두진 않을 겁니다^^ 한유진 소장님 없이도 도담을 이끌어 나가자는 마음들이라 이것저것 다양하게 준비를 하겠지요. 해연 쪽과도 협력하며 민소한과 최수련이 캐릭터 상품 쪽 아이디어를 주로 냅니다. 박예림도 종종 참여합니다.

    찬성: 10 | 반대: 0

  • 작성자
    Lv.20 피스사료값
    작성일
    22.07.03 17:32
    No. 475

    하나만 더요! 송실장님도 회의가 길어지면 수첩 구석에 송이 그림을 그려본 적이 있을까요? 회의 중에 다른 생각할 사람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가끔 지루하거나 불필요한 얘기로 길어지는 경우(주로 윗사람들이겠지요...)엔 그런 식으로 잠시 주의를 돌린 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송실장님 책상에 송이 사진이 든 액자가 가득해질 날을 슬쩍 기다려 봅니다. 둘의 이야기도 빠짐없이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_^)

    찬성: 4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46
    No. 476

    송태원은 딴 짓은 웬만해선 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딴 짓 하는 회의 참석 상급 헌터들에게 주의를 주는 역할을 주로 맡습니다. s급 헌터들은 분란 예방을 위해 보통 단독으로 만나지만 일대일이라도 대체로 비협조적이기에 각 헌터별 대응책을 미리 마련해 놓기도 합니다.
    그림은 꽤 잘 그리는 편입니다.

    찬성: 10 | 반대: 0

  • 작성자
    Lv.8 자허토르텥
    작성일
    22.07.03 17:37
    No. 477

    세성 길드의 건물이 어떤 수준(?)인지 궁금합니다! 대한민국 1등 길드인만큼 그 크기와 재력의 향기가 궁금해요!

    찬성: 3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49
    No. 478

    중앙 건물 하나와 양 옆의 빌딩 둘에 기숙사와 기타 생활시설 건물이 따로 있었습니다. 다만 성현제가 초기부터 해외 활동을 주로 하며 한국 바깥으로 넓혀 가려하고 있었기에 회귀 전에는 여기서 더 키우진 않았습니다. 대신 해외 지부를 만들었지요^^

    찬성: 8 | 반대: 0

  • 작성자
    Lv.18 바든
    작성일
    22.07.03 19:02
    No. 479

    안녕하세요 작가님! 스급 질문은 다른 분들이 많이 하셔서… 다른 일 하시면서 글을 쓰셨다는 어마어마한 이야기에 놀랐는데요… 보통 한 편에 얼마 정도 걸리셨나요?! 한 편을 공들인다는 느낌이었기에 너무 궁금합니다…!

    찬성: 2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20 근서
    작성일
    22.07.09 20:51
    No. 480

    쓰는 시간 자체는 편당 짧게는 두 시간에서 길게는 서너 시간 정도였습니다. 머릿속으로 스토리를 짜보는 시간이 긴 편이었으며 이건 상상인 만큼 언제든 할 수 있었어요^^

    찬성: 12 | 반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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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5 100 G 에필로그(7) +29 22.05.25 1,673 239 16쪽
864 100 G 에필로그(6) +30 22.05.24 1,672 237 2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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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1 100 G 에필로그(3) +27 22.05.18 1,736 239 14쪽
860 100 G 에필로그(2) +27 22.05.17 1,777 244 1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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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7 100 G 한유진에게(2) +34 22.05.02 1,890 254 18쪽
856 100 G 한유진에게(1) +40 22.04.29 1,826 244 14쪽
855 100 G 양육자 +40 22.04.27 1,878 261 2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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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2 100 G 기억의 길(3) +21 22.04.22 1,575 194 14쪽
851 100 G 기억의 길(2) +28 22.04.20 1,585 201 18쪽
850 100 G 기억의 길(1) +23 22.04.19 1,578 211 17쪽
849 100 G 여우와 꽃 +30 22.04.18 1,568 209 18쪽
848 100 G 기다릴 이들에게(3) +21 22.04.15 1,577 191 15쪽
847 100 G 기다릴 이들에게(2) +25 22.04.13 1,584 198 16쪽
846 100 G 기다릴 이들에게(1) +24 22.04.12 1,577 193 14쪽
845 100 G 삶과 죽음 +24 22.04.11 1,581 195 16쪽
844 100 G 내리는 달(3) +24 22.04.08 1,564 184 16쪽
843 100 G 내리는 달(2) +28 22.04.06 1,558 199 1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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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1 100 G 시계 +29 22.04.04 1,578 206 1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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