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바

di******** 님의 서재입니다.

왕따 이등병의 1차 대전 생존기

웹소설 > 일반연재 > 전쟁·밀리터리, 대체역사

di********
작품등록일 :
2020.11.21 18:30
최근연재일 :
2024.04.19 00:28
연재수 :
1,010 회
조회수 :
727,391
추천수 :
21,424
글자수 :
5,607,311

Comment ' 29

  •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3 11:50
    No. 1

    악 빠트린 내용 있어서 10분 뒤에 재업하겠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3 11:53
    No. 2

    친일파 관련 내용 추가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3 g5******..
    작성일
    23.03.03 12:09
    No. 3

    원역사에 소련군의 군기는 미군 주둔구역으로 넘어가 독일인들을 살상하고 약탈할 정도로 절정에 달했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3 13:41
    No. 4

    진짜 쓰레기들이었군요 ㄷㄷㄷ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70 血天狂魔
    작성일
    23.03.03 12:37
    No. 5

    병태는 역시급이 있으니 클라스가 다른...ㅋㅋ
    어디 다른동네식민지에서 삼성장군하고 참모본부 최고위직주는데가 있는지보면ㅋㅋㅋ
    일본육군 최고절정기(?)캐리했으니 어지간한 식민지독립국가들 사이에선 전설급이야기로 통할겁니다ㅋㅋ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3 13:42
    No. 6

    그쵸! 병태는 군에서 은퇴하더라도 밀덕들이 동경하고 이와 관련해서 여러 컨텐츠도 만들어졌을거 같습니다!
    오 이것도 가능하겠네요! 진짜 병태는 그 자체로 전설급 이야기겠죠! 로버트는 어떻게던 병태를 인터뷰하고 싶었겠죠! 하지만 병태 성격상 인터뷰는 안했을거 같은!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3 g5******..
    작성일
    23.03.03 22:22
    No. 7

    다음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3 22:30
    No. 8

    일단 이번 외전은 내일 인터뷰로 마무리하고 지금 인도차이나 전쟁 관련 외전(베트남전은 아주 짧게 쓸 예정입니다)쓰기 위해서 자료 준비하고 있습니다 근데 잘 쓸 수 있을지는 모르겟습니다 인도차이나 때 자료는 없어서 미군 베트남전때 자료를 보고 있어서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3 22:31
    No. 9

    사실 욕심 같아서는 조선인 출신이 프랑스 외인부대 들어가서 테러 진압하고 이런거 쓰고 싶지만 제가 현대전쪽 전혀 몰라서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증오하는자
    작성일
    23.03.04 17:57
    No. 10

    일단 일주일간 쉬면서 정리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급하지 않게 마이와 샤를 그리고 엘랑의 갈등을 다루어도 좋다 보이니깐요.

    갠적 가정이지만 엘랑은 인도차이나 전선에 자원이든 상부의 명령이든 군소리 없이 가게 될 것이고 그곳에서 프랑스군 기강 잡기와 전선 정리를 하고자 하겠죠.

    아마 엘랑은 프랑스군에서 외톨이와 다를바 없을겁니다. 본인이 베트남 독립운동에 탄압적이지만 그렇다고 인종주의자도 아니기에 베트남인들은 압제의 대상이고 프랑스인들에게는 이해할 수 없는 특이한 녀석이지만 상관이니 일단 받는다는 식이니깐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4 18:22
    No. 11

    네 하긴 자료 공부할게 많더라구요 네 이들의 이야기도 잘 다뤄야겟죠!
    네 엘랑도 프랑스군 기강 잡고 전선 정리하러 가겟죠 그러고보니 엘랑 지금 계급이 어느 정도 될지 궁금합니다!
    아 하긴 엘랑이 인종주의자가 아니기에 약간 이런 면에서 갈등이 있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증오하는자
    작성일
    23.03.04 18:04
    No. 12

    상관들에게도 머리아픈 유형이지만 그래도 엘랑에 대한 군사적 명망과 공과사 구분하는 모습에서 따르는 이들이 있을겁니다. 본인은 프랑스 지휘부 전략에 문제있음을 서슴없이 주장할 것이며 프랑스판 하이에처럼 공과 사의 철저한 구분이 적도 많이 만들지만 그만큼 추종자를 만드니깐요.

    전에 제가 마이와 샤를 문제를 다루듯 어느 사건을 계기로 엘랑은 샤를의 행각을 알것이며 샤를과 마이의 아이는 엘랑이 거두어 예거가문의 일원으로 키울테죠. 이런 샤를과 엘랑의 갈등, 얼굴 변화 없고 차분하지만 그만큼 얼음처럼 날카롭고 차가운, 무서운 아버지이자 지휘관의 모습에서 샤를과 그 일당들이 얼어붙은 모습이 진짜 기대됩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4 18:23
    No. 13

    아 진짜 하이에가 떠오르네요 공가 사의 철저한 구북이 있고 적도 많지만 진짜 추종자도 많겠죠 베트남에서는 나름 신망을 받구요
    네 엘랑도 샤를의 행각을 알거 같네요 네 엘랑이 거두어서 예거 가문 아이로 키우겠네요 샤를은 혼나야하긴 하죠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증오하는자
    작성일
    23.03.04 18:06
    No. 14

    물론, 이것으로 엘랑 본인은 미사카의 그림자에서 벗어나고 추후 앙뚜완의 후원자로서 앙뚜완 일가가 더욱 파이퍼 가문과 연을 끊어주길 바라죠. 생각해보면 앙뚜완은 지미가 파이퍼 존경하는 건 알지만 내색하지 않았을겁니다. 그 공을 인정하지만 그보다도 시대가 파이퍼를 밀어준 것이 사실이니 자신이 할 수 있는게 없고 자기 아내 당한 것을 방치한 자기가 죄인이란 생각 때문이고요.

    그러니 아나이스가 이걸 숨겼지만 앙뚜완은 본능적으로 알 것이고 결국 지미에게 상처지만 세상에 진실을 숨길 수 없다는 생각에 자신의 일을 쓴 회고록을 남기겠죠. 아마 지미는 그걸 계속 간직하면서 할아버지에게 더 죄송한 마음을 가질겁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4 18:24
    No. 15

    아 진짜 이렇게 변화가 되겠네요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미사카의 그림자에서 벗어나고 앙뚜완의 후원자가 되는!
    그러고보니 소말리아 외전에서 앙뚜완이 지미 앞에서 내색은 하지 않았네요 네 아나이스가 숨겼더라도 알겠죠 그렇게 뒤늦게 앙뚜완이 회고록을 남기는! 그렇게 지미는 할아버지의 심정을 알겠네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증오하는자
    작성일
    23.03.04 20:04
    No. 16

    샤를 이야기는 영화 인도차이나를 보시면서 정리해보면 어떨까요? 스타워즈: 배드배치 란 만화도 제국의 장기말인 복제군인 클론들의 입지가 줄어들고 징집병들로 대체되어가는 시기에 클론들의 고민을 다루는데, 시즌2 3화 외톨이편도 어울릴것 같습니다.

    그외에도 소개드리는 리뷰보면 하이에와 엘랑 그리고 피셔를 묘사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타워즈를 싫으셔도 안도르란 드라마를 제가 SS의 분위기로 참조해도 좋듯 이 스토리는 이 셋을 보여줄 것 같더라고요.

    부당한 명령이라도 국가와 이념의 대의를 믿고 자신의 사적 감정을 죽인채 철저히 임무를 수행하는 하이에와 의문은 더 크나 그 하이에를 따르는 피셔, 모두에게 기피되는 엘랑등등... 그야말로 모순 그자체며 외톨이같은 이들이야말로 시대의 희생양이자 시대가 만든 괴물이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뭐, 결국 이들이 저리된건 파이퍼 가문 때문이지만...

    https://m.youtube.com/playlist?list=PL3tjsokBotJmJr1Zwa7igrDh8K21WcErS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netflix&wr_id=274440
    https://icecraft.tistory.com/1630
    https://m.dcinside.com/board/darthvader/71678
    https://m.blog.naver.com/PostSearchList.naver?blogId=gom_tazi&orderType=date&searchText=%EB%B0%B0%EB%93%9C%EB%B0%B0%EC%B9%98
    https://m.blog.naver.com/PostSearchList.naver?blogId=boba0210&orderType=date&searchText=%EB%B0%B0%EB%93%9C%EB%B0%B0%EC%B9%98
    https://icecraft.tistory.com/1573
    https://icecraft.tistory.com/1574

    찬성: 1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4 20:12
    No. 17

    많은 자료 감사합니다 종수 영환 영무 와타루가 외인부대 들어가서 샤를 밑에서 싸우는거 어떨까도 생각하고 잇습니다 네 하이에는 부당한 명령이라도 국가 사회주의라는 이념을 맹신하며 철저히 임무를 수행하고 그 밑에서 피셔는 의문을 갖겟죠 진짜 엘랑 또한 많은 이들이 이해할 수 없다고 할거 같네요 캐릭터 잡기 어려웟는데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이게 다 파이퍼 가문 때문이네여 스타워즈 엄청 재밋어보이네여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증오하는자
    작성일
    23.03.04 20:25
    No. 18

    하이에는 맥아더처럼 수수한 옷차림이 병사들과의 동질감을 준다는점에 동의하지만 병사들의 신뢰 상징성 같은 훈장을 계속하는데다 SS특유의 느낌으로 인해 전형적인 나치군인의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피셔도 나치제복을 입은 모습에서...

    "우리는 당신들의 적이 아닙니다. (독일)제국은 (폴란드,러시아,우크라이나등등) 이곳의 평화를 지키고 질서를 유지시킬 것입니다."라든지 훌륭한 군인은 명령에 복종하고 임무를 수행한다 라든지 이것이 우리의 존재 이유다. 명령에 복종하고 국가의 적과 싸우며 필요하다면 목숨을 국가를 위해 바치는 것, 그것이 군인이다. 그리고 자네는 생각해 보았는가. 한번 말을 해보라고. 우리의 조국(독일제국 혹은 프랑스 공화국)과... 우리가 이 세계를 더 좋은 방향으로 끌고 간다고 생각하는지 말일세. 과연 우리의 선택이 맞는 걸까 등등을 셋이 말할 것이고 특히 오토와 스테판, 샤를은 이 질문에 고심이 들었으면 싶네요.

    무엇보다 오토와 스테판은 바뀐 하이에를 통해서, 한스도 피셔를 보면서 자신의 죄를 깨달았으면 좋겠고 비르타넨과 데니스는 갈수록 자신들이 증오하는 소련과 볼셰비키와 다른지에 고민하고 세간의 비난속에 역시나 외톨이가 되어가길!

    찬성: 1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4 20:30
    No. 19

    피셔도 나치제복을 ㄷㄷㄷㄷ 간지는 엄청나겠네요 ㅎㄷㄷ
    한스 입장에서는 피셔는 세계대전때 같이 싸웠던 전우인데 피셔를 보면 정말 자신의 죄를 깨닫겠네요 네 비르타넨과 데니스 또한 자신이 그토록 증오했던 볼셰비키의 모습을 자신에게서 보겠죠
    이제 캐릭터가 좀 잡히네여 네 외인부대원들이 조국이 아닌 프랑스에 충성했던 것도 그렇게 군인에게는 그러한 명령에 대한 복종과 자신의 군복에 대한 충성을 존재 이유로 여기는 사람들이 있죠우리가 이 세계를 더 좋은 방향으로 끌고 간다고 생각하는지 우리의 선택은 맞는 걸까 이 대사 멋지네요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5 14:24
    No. 20

    샤를은 지금 연대장 정도 되었을까요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증오하는자
    작성일
    23.03.05 14:38
    No. 21

    아무리 외인부대라는 특성과 전공 생각해도 영관급은 이르다고 봅니다. 솔직히 태평양전쟁편의 오류로 헷갈릴 가능성이 있는지라 리메이크때 고치실지는 몰라도 이건 정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분명한건 엘랑은 최소 대령이거나 준장 정도는 달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의 성향이든 공적 여부, 독일주재무관 시절 사건등이 겹치더라도 그가 제법 높은 지위에 있는 건 분명하겠죠. 다만, 어느 대규모 부대의 지휘관으로 삼기에는 프랑스 식민지 사령부에서 의심스럽게 볼 것 같아 인도차이나 전쟁기엔 참모 정도로 있을듯 싶네요. 물론, 전쟁말에는 직접 전투를 치루고 있겠지만...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5 14:42
    No. 22

    아 영관급은 이르군요! 조언 감사합니다 대령이나 준장으로 하겠습니다! 인도차이나 와서 직접 지휘하고 이런건 무리겠녜여 초반에 지휘하는 모습 보여주고 싶엇는데 아쉽네여!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증오하는자
    작성일
    23.03.05 14:55
    No. 23

    디엔비엔푸 관련 자료는 전에 알려드린것 같은데, 다시 정리해드릴게요. 워낙에 디엔비엔푸 나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 자료가 왜곡 및 오래되거나 자료가 부족한게 사실이지만 말입니다.

    인터넷으로는 나무위키의 디엔비엔푸 전투 항목보면 전투를 다룬 블로그가 있습니다. 오랜된 것도 있어서 자료 오류나 왜곡이 있는데 전체적 전황 파악에는 도움이 될겁니다.

    https://namu.wiki/w/%EB%94%94%EC%97%94%EB%B9%84%EC%97%94%ED%91%B8%20%EC%A0%84%ED%88%AC
    https://m.blog.naver.com/PostSearchList.naver?blogId=rectek2&orderType=sim&searchText=%EB%94%94%EC%97%94%EB%B9%84%EC%97%94%ED%91%B8
    https://m.blog.naver.com/willow458/221421416544
    https://m.blog.naver.com/PostSearchList.naver?blogId=spk1008&orderType=sim&searchText=%EB%94%94%EC%97%94%20%EB%B9%84%EC%97%94%20%ED%91%B8
    https://m.blog.naver.com/PostSearchList.naver?blogId=austerlitz88&orderType=sim&searchText=%EB%94%94%EC%97%94%EB%B9%84%EC%97%94%ED%91%B8
    https://m.blog.naver.com/kmba99/222260815075
    https://m.blog.naver.com/fnfal1987/221572530780
    https://m.blog.naver.com/mirejet/220627497588
    https://m.blog.naver.com/pzkpfw3485/220711991597
    https://m.blog.naver.com/flyjam123/222560775144
    https://en.m.wikipedia.org/wiki/Dien_Bien_Phu_order_of_battle

    찬성: 1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5 15:15
    No. 24

    정말 감사합니다 자잘한 전투 이후이 디엔비엔푸 전투로 클라이맥스 써야겠네요 원역사보다 베트민 전력이 약해졋으니 결과가 바뀔거 같긴 한데...많이 연구해보겟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증오하는자
    작성일
    23.03.06 00:44
    No. 25

    서적으로는 보응우옌 지압의 디엔비엔푸와 잊을 수 없는 나날들, 클라시커 50시리즈의 9번째 책인 승리와 패배 편, 결정적 순간들: 리더쉽은 역사를 연출한다, 역사를 들썩인 전쟁 244장면, 전쟁사에서 건진 별미들: 세계의 전쟁이 만들어낸 소울푸드와 정크푸드,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세계사를 흔든 패전사 이야기를 추천합니다. 영화는 디엔비엔푸와 로스트 커맨더를, 샤를과 엘랑 부자 스토리 및 참고할 영화로는 인도차이나와 화이트솔져 추천드려요.

    유튜브 영상는 다음을 참조하면 좋을겁니다.
    https://m.youtube.com/watch?v=eItObtcfva0
    https://m.youtube.com/playlist?list=PLUgh-SXPlQIeOHVD7txeda2m-1icevcbl
    https://m.youtube.com/watch?v=873rzPgtHG0&t=495s
    https://m.youtube.com/watch?v=6zuqvkcsosY&t=443s
    https://m.youtube.com/watch?v=alFBZ54HP3k
    https://m.youtube.com/watch?v=gHCZ3BjA6jI&t=1351s
    https://m.youtube.com/watch?v=fn-n56afENg&t=1416s
    https://m.youtube.com/watch?v=vbiEj9qTu2E

    추가로 인터넷에서 찾은 디엔비엔푸 자료들입니다. 블로그 항목들에 나온것들은 디엔비엔푸 키워드로 나온 것들이기에 보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https://www.joongang.co.kr/amparticle/20315393
    https://www.joongang.co.kr/amparticle/20315390
    https://www.asean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01331
    https://www.doopedia.co.kr/photobox/comm/community.do?_method=view&GAL_IDX=150925000955699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6/article_no/4782/ac/magazine
    https://m.blog.naver.com/sundin13/222117704718
    https://m.blog.naver.com/PostSearchList.naver?blogId=sundin13&orderType=sim&searchText=%EB%94%94%EC%97%94%EB%B9%84%EC%97%94%ED%91%B8
    http://m.egloos.zum.com/kk1234ang/v/3099675
    https://m.ruliweb.com/etcs/board/300780/read/51964957
    http://m.egloos.zum.com/chk9876/v/4077308
    https://butandorso.blogspot.com/2014/08/dien-bien-phu.html?m=1
    https://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pn=0&num=222100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B%AA%AC%EC%88%9C%EC%9D%B4-%EC%8A%B9%ED%8C%A8%EB%A5%BC-%EA%B0%80%EB%A5%B8-%EB%94%94%EC%97%94%EB%B9%84%EC%97%94%ED%91%B8-%EC%A0%84%ED%88%AC/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m/20220404/1/ATCE_CTGR_0020010008/view.do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m/20220411/1/BBSMSTR_000000100142/view.do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m/20130620/1/ATCE_CTGR_0020050073/view.do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m/20210805/1/ATCE_CTGR_0020010009/view.do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m/20100525/1/ATCE_CTGR_0020050158/view.do
    https://kookbang.dema.mil.kr/newsWeb/m/20141218/1/ATCE_CTGR_0020050265/view.do
    https://m.blog.naver.com/dudtjqchl/221776777211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6 09:18
    No. 26

    대포 끌어올린거 진짜 대단하네요 ㄷㄷㄷ

    찬성: 0 | 반대: 0

  • 작성자
    Lv.99 증오하는자
    작성일
    23.03.06 02:10
    No. 27

    디엔비엔푸와 관련해서 가장 자료많은 미국의 베트남전쟁 중 디엔비엔푸와 대입해볼 전투로 케산전투가 있습니다. 디엔비엔푸보다 상황이 나으나 심각한건 마찬가지며 역사의 변화를 준 디엔비엔푸를 쓰실때 참고가 될것 같습니다. 어차피 제1차 세계대전 참호전도 쓰신 경험 있기에 잘될겁니다.

    https://namu.wiki/w/%EC%BC%80%EC%82%B0%20%EC%A0%84%ED%88%AC
    https://m.youtube.com/watch?v=uu3wJP9be0I
    https://m.cafe.daum.net/shogun/Mq7W/351
    https://m.blog.naver.com/kkumi17cs1013/221333573575

    이것말고도 영화 플래툰이나 위워솔져스, 지옥의 묵시록등을 봐도 방어전은 이미지가 그려질겁니다.

    디엔비엔푸 관련하여 인터넷 자료 마지막으로 추가합니다.

    https://www.m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81897
    https://m.egloos.zum.com/kk1234ang/v/3102298
    특히 밑의 건 걸러 보셔야할 것 같기도...
    https://commons.m.wikimedia.org/wiki/File:Captured_French_155mm_Howitzer_-_Dien_Bien_Phu_-_Vietnam_(48168799191).jpg
    https://commons.m.wikimedia.org/wiki/File:Man_in_Field_with_Captured_French_155mm_Howitzer_-_Dien_Bien_Phu_-_Vietnam_(48168839007).jpg
    https://image.infographics.vn/media//Graphic/Org/2015/05/07/2015-05-06%20DIEN%20BIEN%20PHU%201954-04_HOAI%20HUONG84.xongjpg.jpg
    https://dienbientv.vn/dataimages/201904/original/images2764028_toan_canh_chien_dich_dien_bien_phu_qua_35_buc_anh_1_Hinh_6.jpg
    https://file3.qdnd.vn/data/images/0/2017/05/06/thuha/060517ha61.jpg
    http://redsvn.net/wp-content/uploads/2017/05/Dien-Bien-Phu-Getty-05.jpg
    http://images.baoninhthuan.com.vn/ThumbImages/Systems/2014/03/25/1_500.jpg
    https://ims.baohoabinh.com.vn/NewsImg/4_2014/84193_1.jpg
    아래는 북베트남 포병진지 재현사진.
    https://cdnmedia.baotintuc.vn/Upload/c2tvplmdloSDblsn03qN2Q/files/2020/03/11/dia-phao/dia-phao-31120.jpg
    https://dienbientv.vn/dataimages/201904/original/images2763810_58654744_2403985752956994_5079033422928674816_n.jpg
    https://cdnmedia.baotintuc.vn/Upload/c2tvplmdloSDblsn03qN2Q/files/2020/03/11/dia-phao/dia-phao-31120-.jpg
    https://cdnmedia.baotintuc.vn/Upload/c2tvplmdloSDblsn03qN2Q/files/2020/03/11/dia-phao/dia-phao-31120-4.jpg
    https://svhttdl.dienbien.gov.vn/portal/Photos/2021-07/_w/z2574445441427_e59139d24220a2cf07aa171d588a9352_RlRUmPjbHkiZdVCE_jpg.jpg
    https://atavist-migration-2.newspackstaging.com/wp-content/uploads/2020/08/locot-1598434290-79.jpg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6 09:15
    No. 28

    와 이렇게 많은 자료를! 인도차이나 전쟁 시절 자료가 부족햇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하나씩 보도록 하겟습니다!

    찬성: 0 | 반대: 0

  • 답글
    작성자
    Lv.44 di******..
    작성일
    23.03.06 09:17
    No. 29

    오 포병진지가 저렇게 생겻엇군요 어둠 속에서 포를 꺼내서 밀어서 쓰는!

    찬성: 0 | 반대: 0


댓글쓰기
0 / 3000
회원가입 목록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장난 또는 허위 신고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작품 신고의 경우 저작권자에게 익명으로 신고 내용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고
비밀번호 입력
@genre @title
> @subject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