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전제 자체가 오류잖아요
예시 자체가 그 모양이니 비판하는 댓글들이 많았던겁니다
수치의 문제가 아니라 기본적인 전제 자체가 답이 안 나오는데 어쩌란 겁니까?
전쟁은 게임 혹은 작업이 아닙니다
사과밭 이야기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하는 곳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전쟁터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몇 명 죽였으니 혹은 최소한 할 일을 했으니 나머지는 나 몰라라 한다고 용납되는 장소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거기는 현실에서 체험하는 지옥이니까요
그런게 용납되는 군대라면 그 군대는 언제 몰살당해도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최고 권력자의 아들이라 사령관도 쩔쩔 맨다?
그런 군대는 없느니만 못 한 군대이지요
역사를 통틀어서 강하다고 알려진 군대는 절대 어느 한 명이 유능해서 강했던 것이 아닙니다
그것만 알아두시지요
키르기스님의 전제대로라면 그 군대는 기강이 흐트러진 군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합지졸 혹은 당나라 군대라고 부르는 거 저전에도 언급했습니다
강하다고 알려진 군대는 군기가 지엄했기에 강했던 겁니다
A같은 행동을 하는 자가 있는 군대가 과연 군기가 지엄한 군대일지 의문스러우며
그 군대가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지 의문스럽군요
전쟁을 게임처럼 생각하시는것 같으니 게임으로 예를 들어보지요
팽팽한 접전 끝에 승부를 뒤집을 수 있는 강력한 유닛을 생산했습니다
그런데 그 유닛의 강력한 공격력만 믿고 다른 것을 신경 안 쓰면 분명 뒤집을 수 있는 승부도 못 뒤집는 법 아닐까요?
자기 신분이나 능력을 숨기는 경우라면 모르겠네요. 예를들어 자신과 똑같은 분신을 전장에 남기고 자신은 몸을 숨긴다던지 (쉬면서..)
하지만 그런 캐릭터나 드러나고 그런짓을 한다면 그건 어그로 끄는 짓인데 왜 그러겠습니까? 상식에서 벗어나고도 남지요.
1) 전쟁을 끝낼 능력이 있다면 그냥 막고 쉬면 됩니다. 일 끝내면 그냥 쉴 수 있는데 왜 그걸 질질 끌겠습니까?>
2) 전쟁을 끝낼 수 없지만 누구도 이 사람을 제지 못한다 하면 전쟁에서 일탈하면 그만입니다. 그가 도망가거나 탈영을 하지 않을 합당한 이유가 있을까요?
1번이야 거기서 답변 끝이니까 2번으로 넘어갑니다. 탈영이 선택지가 아니라면 그는 지켜야할 것이나 어떠한 이유가 있어 남아야 한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그는
1) 지켜야 할 것이나 남아야 할 이유를 제거/처리/해결 한다, 혹은
2) 지켜야 할 것이나 남아야 할 이유를 위해 빠르게 전투/전쟁을 끝낸다.
만약 전쟁을 끝낼 수도, 이 캐릭터를 제지할 수 있다면 그는 전투에 최선을 다할 수 밖에 없고요.
결론) 질문 자체가 모순적이네요. 구체적으로 그런일이 가능한 상황을 설명하신다면 몰라도
의견에 동의해주시길 바라시는 것 같지만요, 제가 보고 있었지만 대부분이 동의하기 무리가 있네요.
전쟁터입니다. 언제 하나뿐인 목숨을 잃을지 알 수 없는. 거기서 사람을 할달량만큼 죽였다고 노는 캐릭터는 누가 보아도 사이비스럽습니다. 사람 목숨을 개로 세아릴 수 있을만큼 가볍습니까?
그리고 전쟁은 다수와 다수가 붙어서 생겨나는 것입니다. 주인공이 능력이 좋아 남들보다 적게 싸우고 논다. 그건 같은 편이 봐도 재수가 없고 사기 떨어지는 행동입니다. 그런 능력이 있다면 차라리 전쟁을 끝내고 노는 쪽이 훨씬 낫겠네요. 여러가지로 오류 있는 부분을 가지고 와서 묻지 마시길.
과수원의 예는 논쟁할 꺼리라도 있지만 전쟁의 예는 ..... 참으로 어의없는 예 같습니다.
과수원의 경우는 그 사람은 정당하게 일을 한 겁니다. 받은 만큼 일을 하는거지요. 더 열심히 일하면 주인의 입장에서는 고마운 것이고 노동자는 향후 더 높은 지위와 댓가를 받을 확률이 더 높겠지요. 하지만 그 노동자를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사회를 보면 비효율적으로 야근하는 사람이 제 시간에 효율적으로 일하는 사람보다 더 높은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분명 잘못된 생각입니다
전쟁의 경우, 옆에 전우가 쓰러지고 있고 여기서 지면 내 가족이 비참한 삶을 살게 되는데, 적당히 하고 쉰다는 것은 말도 안됩니다. 더군다나 왕족이 말이죠. 왕족이나 귀족은 부귀한 삶을 사는 대신에 백성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즉 권리에는 의무가 따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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