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작가의 입장에서 봤을 때, 장르시장의 질적 하락이 단순히 불법 스캔본, 텍본 때문만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명 스캔본과 텍본이 질적 하락에 일조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위에 어떤 분의 댓글은 굉장히 불쾌하군요. 설령 자신은 스캔본과 텍본의 유통에 아무런 관여도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이 곳과 같이 작가들과 독자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에서 사용해도 될 표현이 있고, 안 될 표현이 있는 겁니다. 그 것을 이해하지 못하시는가봅니다.
정말 이런 댓글을 볼 때마다 내가 왜 글을 쓰나 하는 회의감이 물밀듯이 밀려옵니다. 이러려고 글을 쓰기 시작한게 아닌데.
하늘눈물님 독자가 맞습니까? 제가 님보고 책임이라도 지라고 하던가요? 소비하는 사람이 환경을 만들어 주는 시장도 있냐고요? 네 있습니다. 정확히말하면 소비자가 필요로하면 누군가가 판매자, 또는 운송을 맡거나하면서 중간에 끼어들기도하지요.
제가 하고 싶은말은 좋은책이 보고 싶으면 좋은책이 나왔을때 그만한 성과가 나오는 시스템이 나오도록 '같이' 노력하자는겁니다. '좋은책보고 싶지않다.'라고 말하시는분은 아마 문피아에 없을거라고 봅니다.
독자로서 작가의 고충을 알고 좋은책이 보고싶다면 불펌은 없어져야하니 그런것을보면 지적하고 안된다는 의견을 스스로 제시해서 좋은책을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스캔본이나 텍본이 시장을 축소시키고 좋은글을 보기힘들게한다는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을테니까요
제가 독자에게 이말을 한다고 굳이 붙인이유는 작가나 출판사사람들 경우에는 충분히 문제를 인식하고 있기때문입니다. 왜냐구요? 자기 밥줄이거든요. 댓글을 달지말아달라고는 한적이 없습니다. 문제발언은 좀 하지 않으셨으면 하긴 합니다만...
그리고 제가 쓴글을 제대로 안읽으신것 같은데 좋은글=잘팔린다 라는 상황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 앞서 말했습니다.
글이 정말로 맘에 안들면 안읽으면됩니다. 서점같은곳에서는 포장해놓고 보지도 못하게 만들어두지만 정 한번 훑어보시고 싶으시면 대여점에서 한번 보시거나 누군가가 추천해주는걸 보시는게 어떠신지요?
음... 뭐 확실히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솔찍히 그부분이 중요하다고는 생각하지않지만... 남탓만 한다기보다는 바탕을 만들려면 고쳐야할 부분이 이 부분이다라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앞에 말했던것처럼 작가와 출판사쪽은 잘 알 수 밖에 없습니다. 밥줄이니까요. 작가가 언제나 바란다는것은 작가는 자신이 좋은글을 썼을때 그만큼 세상이 알아주길 바란다는것이었고 출판사는 좋은글이 나오면 그만큼 자신들에게 이익이니 언제나 좋은글을 찾고있지요. 제가 거기서 하고 싶은말은 독자는 좋은글을 읽을준비가 되었냐고 묻는것입니다.
윗분중 짜장면과 짜파게티 비교하던글 와닿습니다. 저는 스스로 독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만. 솔직히 저는 책 사는데에는 돈을 아끼지 않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책장 정리중에 버릴것과 버리지 말것 분류하는데 장르소설의 대부분은 버릴것으로 분류되더군요. 왜일까요?
저는 책이란 그저 배울 만한게 있음 그만이다, 재미라도 얻었다면 이 책은 나에게는 좋은 책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지만 장르소설은 살 수가 없더군요. 왜라고 생각하십니까?
이렇게 독자에게 떠넘기식의 말만 해서는 그 무엇도 발전되지 않습니다. 불펌과 스캔 택본은 정말 그건 어이 없는거고요. 그건 제도적 개선이 있어야 할 문제입니다. 책이 왜 안 팔리는지에 대해서는 작가분들과 출판사가 고민해야할 문제입니다. 독자는 그저 재미있으면 삽니다. 작가와 출판사가 준비되어있다면 기다리지 마시고 움직이세요. 남탓은 그만하시구요.
독자들에게 너무 많은걸 바라는건 아닌가요?
소비자 한테 소비할 자세나 준비를 요구하는 곳은 본 적이 없는데요?
생산자나 유통업자는 소비자가 소비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제공하며 이익을 얻는거지요
소비자가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게끔 만들 책임은 생산자와 유통업자에게 있는겁니다
불법을 단속하는것도 생산자나 유통업자가 알아서 할일이지요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걸 구매하면 되는겁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 ............. 짝퉁 명품백 사는 사람보고 루이 무시기나 샤넬 뭐시기 같은데서 크게 문제 삼는것 못 봣거든요?
물론 짝퉁 파는 사람은 단속 합니다만...........
한국 수입업체에서 짝퉁 들고 다니는 사람 문제 삼지는 않더군요
단지............진짜........의 가치를 알리고 자랑하며 가치를 높여 소비자로 하여금 <진짜>를 사게 유도 하지요
짝퉁 단속으로 모든걸 해결 하지는 않는다는 말입니다
불법 소프트웨어, 불법 음반............모든 불법 복제로 인한 문제가 단속으로 해결 된건 아닙니다
단속도 하면서 ............ 스스로의 차별화된 가치를 만들고 높여서 소비자로 하여금 소비하게 만드는거지요
애국심에 호소하며 국산 소프트 웨어 살려야 한다며 외치던 업체 망했습니다
그것만으론 안되는거지요
단속이나 호소만으론 안되는겁니다
소비자들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게끔 만들어야 하지요
그런데 이런 부분 이야기 하면 거품 물고 달려 드는 작가분들이 계시는것 같네요
달리는 댓글들 보면 그런 생각이 든다는겁니다
불펌이 문제다
불펌만 막으면 해결된다.
..................
어떤 독자들은 동의 하겠지만 ............또 다른 많은 독자들은.............그것만으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생각의 차이가 ............ 논란의 원인인거 같네요
라이트노벨처럼 뭔가 책의 형태가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글의 내용적인 면을 비교하는 건 아니고..
대여점가면 볼 수 있는 장르소설책은 너무 가격에 비해 싸구려같다고 생각해요. 아일ㅓㄴ건 딱 대여점에 갔다놔야겠구나.. 싶은 양식이랄까요.
그에 비해 라이트노벨은 가격도 일반 장르책보다 저렴할 뿐만 아니라, 종이 질도 좋아요. 물론 평균 두께가 일반 판무보다 좀 얇긴 합니다만, 훨씬 두꺼운 책들도 간혹 있구요. 게다가 안에 일러스트지에 일러스트까지 들어가고, 글 중에도 일러스트가 들어가서 인쇄단가가 더 올라가는 것으로 압니다.
라노벨 츌판사는 새로 문 열면 기존 출판사들과 경쟁하기 위해 가격도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부록같은것도 꼬박꼬박 끼워주고요.
그런데 판무 출판사는 이런 노력이 하나도 안보여요. 몇년전 큼지막한 책에서 사이즈도 작아지고, 종이 질도 안좋아졌는데 가격은 여전히, 모든 출판사 대동단결 80000원.. 내용적인 면에서도 성장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일단 딱 보기에 사고싶게 만들어야지 않나 싶습니다.
무량도령님 그럼 예전에 들불처럼일어났던 국산물품 애용하자는 캠폐인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물론 아주 같은 경우는 아니지만 소비자에게 이왕이면 국산물품 즉,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지는물품을 소비해서 그 소비가 외국물품보다 더 나은물품을 만들 수 있는 바탕이 된다 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같은경우라고 생각해도 되지않을까요?
그리고 님이 예를 든 경우는 책을 출판햇을때 그 책의 소재가 너무 좋아서 일명 양판소같은걸 만드는경우에 해당하는거지 불펌과는 엄연히 경우가 다릅니다.
논지를 흐트리지마세요.
이 경우는... 어떤가계의 사과가 너무 잘 팔리는것을 보고서 사람들이 사과를 좋아하는구나하고 그 가계에 들어가서 사과를 손님들에게 매일 무료로 나눠주는것과 같은것입니다. 물론 완벽하게 같은경우는 아니지요. 거기에 불펌은 불법이기도 하고요. 다운로드도 불법입니다. 그걸 하지말자고 하는게 뭔가 이상한가요?
거기에 무슨 불펌을 막는것만으로 안된다라는건 또 뭡니까? 제가 이 글쓰는건 불펌을 하지않음으로서 바탕을 만드는거라고 말했는데 글좀 읽으시죠? 댓글이 길다고 무시하지마시구요. 이야기에 끼어드실려면 어떤것이라도 끝까지 읽고나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네 라노벨 솔찍히 쌉니다. 번역작업까지해서 팔아먹는데 왜 그리 싼건지 모르겠어요. 삽화도 좋습니다. 간혹 컬러로 나온 일러스트보면 사고싶어 죽겠습니다. 우리나라소설작가, 출판사에게 따라하라고는 안하겠지만 좀 사고싶어지도록 책을 꾸미는것도 생각해주었으면 하는것도 있네요. 챕터 넘어갈때마다 나오는 케릭터의 일러스트와 함께 케릭터소개를 해놓는다던가...(개인적인생각임)
아무튼 출판사에서 책값을 조정해주길 바라는건 확실히 있습니다. 어떤분은 책값이 싸지기 시작하면 더 싸지길 바래서 자꾸 내려간다는 말을 하는걸 본적이 있는데 그건 또 무슨말이신지... 그런거 출판사가 조정하는게 당연하지않습니까. 못하면 능력없는거죠. 적정선에서 책값을 내리는건 출판사가 확실히 조절해야한다고 봅니다.
아 이런건 있습니다. 라노벨은 확실히 스캔본이나 텍본이 많지않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단속을 확실히 하는것이거나 대여점에서 라노벨을 취급안하기때문은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라노벨 취급하는 대여점은 별로 못봤습니다) 참고로 제가 대여점을 언급하는건 스캔본이나 텍본을 만들때 주로 대여점에서 빌린책을 이용해서 만드는게 아닌가하고 추측하고 있기때문입니다.
불펌은 도둑질 입니다 그걸 다운받아보는 사람은 장물아비입니다,
그런데 민주화 어쩌구 문민정부 어쩌구부턴 범죄에대한 죄의식이나 처벌이 무척 미약해졌습니다(개인적인느낌) 미란다원칙이 어쩌구 인권이 어쩌구 청소년보호가 어쩌구 하고선 죄가 죄가아니게 된거 같습니다, 불펌을 옹호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옹호한다면 불펌하는 사람이겠죠.
표현이 제대로 안되어 그렇지 옹호하는게 아니라 다른각도의 반론일건데도 극단적으로 반격하는게 보입니다, 네,아니오로만 답하라고.
대여점을 작가의 적이라고 표현하는데 대여점은 장르문학만 대여하는것도 아니고 주로 만화를 많이하죠, 대여점 생긴지가 언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수십년되었죠. 대여점이 있어서 독자가 엄청 늘었을겁니다, 수십년동안 독자를 늘리는데 대여점이 가장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장르 소설은 흥미소설이고 시간때우기용인데 사서 소장하고 물려주고 그런책은 아니죠 사서 본다면 안보았을 사람이 대여해서 보는건 부담이 안되니 줄기차게 볼수 있었죠, 그런데 불펌이니 대여점이니 이전에 점점 책들의 질이 떨어지더군요 (제경우) 그래서 이젠 대여점도 안갑니다,
결론은 대여점이나 불펌 때문에 질이 떨어졌다는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아마 저질출판사 때문이거나 장르 소설의 한계에 부딪쳤다거나 뭐 그런거이지 싶습니다. 예전에 추리소설 참 유행했던적이 있었지요, 지금도 그런지,,안보니 모르겠군요. 어느정도 보다가 다 거기서 거기인것에 식상했다고 할까요?. 문피아에서도 무협이 주류를 이루다가 판타지가 다시 현대물이 게임소설이 돌고돌죠.
사람이 느끼고 결론짖는것은 그때그때 바뀝니다 .
오늘은 이게 옳다고 주장하다 몇년지나서는 다르게 변하고 또 몇년지나서 변하고 지금의 느낌이 저한테 그렇다는거구요,
좀 지나면 달라지겠죠 , 이게 정의다 딱잘라 말할수 있는건 없읍니다.
네,아니오로? 무슨,,,,
아.........명품하고는 비교 대상이 아니다?
그럼 음반 이야기 하지요
불법 음반 단속으로 음반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었나요?
물론 좀 늘긴 했지요
하지만...........불법 음반 단속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된게 아니지요
과거 음반에만 의존하던 수입이 다양한 형태로 분산되어 음반 판매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져서 ..........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라고 하지요?
가요계 기획사들이 거대해졌습니다
뭐로?
주식으로 거대해졌지요
음반 팔아 부자 되엇습니까?
밀리언셀러들이 쏟아졌나요?
아닙니다
음반이 아니라...........광고, 방송, 음원 등 수입이 다변화했습니다
그럼 ............불법 다운로드는 사라졌나요?
아니요
아직도 불법 다운로드는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불법 다운로드로 얻는 것은 단지 노래를 들을 수 있는 것인 반면 그 외 다양한 상품들이 있고 그런 것들로 이익을 내는거지요
작곡가들이나 작사가들도 마찬가지지요
음반판매 뿐만 아니라 노래방 등에서 수익이 나고 그 외 음원 판매로도 수입을 올리지요
그래서.............음반 판매에 그렇게 많이 의존 하지 않는겁니다
소프트웨어는 어떤가요?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으로 소프트웨어 다 구매해 씁니까?
요즘 집에 거의 PC 있지요?
거기에 다 정품 소프트웨어들 사서 설치해서 쓰나요?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으로 소프트웨어 회사들 다 부자되었습니까?
아니지요?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도 하지만 그 외 다른 가치를 찾고 개발한 소프트웨어 회사는 살아 남고 그렇지 못한 회사는 망하거나 쪼그라들었지요?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모든 소프트웨어를 다 돈 주고 사 쓰지 않고 있는 현실을 보라는겁니다
왜 달을 가리키는데 손만 보나요?
제가 줄기차게 주장하는게.................장르소설 시장의 어려움은 불펌이 심화시킨건 맞지만 ...............불펌 단속만으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으니 가치를 높이고 다른 가치를 개발하라는 겁니다
누가 불펌 단속하지 말라 했나요?
단속하세요
지속적으로?
네
지속적으로 쭉..........계속...........영원히 계속......... 하십시오
불펌 단속을 반대하는게 아니잖아요?
하지만...............불법 다운로드 하던 사람들 대다수가 권당 8천원 하는 책을 돈주고 구매해 보지는 않을거라는겁니다
그렇다고 사라져가는 대여점이 다시 늘어나 대여가 활성화 될까요?
대여가 활성화 된다한들...........애초에 그 대여 시스템에 불만이 많앗던건 작가들 본인들 아닙니까?
내가 줄기차게 말하는건..............
소비자들이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다른 가치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라는 말인데.............이 말이 그렇게 듣기 싫나요?
이 말이 그렇게 문제가 많은 말입니까?
도통 이해 할 수가 없는 사람들이네요
처음 이 글에 댓글을 단 이유는 작가와 출판사는 준비가 되어있는데 독자는 언제 준비가 되느냐는 말 때문입니다
아마 불펌 문제가 심각하고 그래서 그 불펌하는 독자들에게 도독질하지말고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라는 말인가 봅니다
그런데 독자라는건 책을 읽는 사람이지 불법 다운로더가 아닙니다
독자라는걸 불법 다운로더와 동일시 하는것 처럼 표현하여 논란을 자초한것 아닌가요?
불법 다운로더가 아닌 일반 독자가 뭘 준비를 해야 한단 말입니까?
장르소설 작가들을 위해?
이 글을 스신 분이 의도하신건지 아닌건지 모르지만 이 글은 불법 다운로더라고 지칭하지 않고 독자라는 말로 독자들의 준비가 되어야 한다했으니 일반 독자들로선 어리둥절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독자는 언제 준비되냐고요?
소비자가 뭘 준비한단 말입니까?
불법 다운로더에게 하는 말이라면 명확히 구분해서 지칭해야 하지 않을까요?
무량도령님이 말하는건 항상 길기만하고 알맹이가 없네요... 뭡니까? 소설가지고 캐릭터상품이라도 만들까요? 영화라도 만들어요? 중간에 삽입한 노래가사로 실제로 노래라도 만들어서 배포할까요? 다 좋은데 말입니다. 전부 돈이 있어야하는 문제라서 안타깝네요. 물론 제가 앞에서 말한것처럼 책에 부록이라도 끼워넣고 일러스트라도 그려넣고 캐릭터 만들고 하는것도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소설장르가 그쪽으로 연결이 안되면 한마디로 돈이 안되지요. 게임만드는데 소설가불러서 기본스토리 만드는건 장난입니까? 누군가 방향을 잡고 투자를 해야된다는거죠. 그런건 돈있으면 님이 먼저 나서서하세요. 솔찍히 저도 하고 싶네요. 돈만 있으면요. 작가나 출판사에 뭐라고하지말고 독자분들이 일치단결이라도 하셔서 회사하나 만드세요. 우리나라소설주인공들 캐릭터상품화라던가 뭐 이런걸로요. 돈되지 않겠어요?
그런거 다 좋은데 말입니다. 무량도령님은 태클을 거는건지 어떤건지 모르겠네요. 논지를 확실히 해주세요. 뭔가 부정적인것같으면서도 주제가 없네요. 논점하고도 좀 빗나간것같고요
사라져가는 대여점이 다시 살아난다? 애초에 그런거 바라는사람이 얼마나 있을지는 잘 모르겠구요.
대여점과 불펌이 사라지면 책가격은 확실히 내려갑니다. 네
안내려가면 그건 책을 사는사람이 없어서이거나 출판사농간이죠.
낭만냥님 같은분이 있으셔서 기쁩니다.
만약 작가하고 출판사에 한마디한다면 좀 케릭터성좀 만들라는겁니다. 책표지에 대~충 그림 추상화처럼 그려놓지말고 좀 케릭터좀 만드세요.
제.발.
라노벨이 괜히 사고싶어지는게 아닙니다. 우리나라소설들 백번을 읽어보세요. 몇번을 보더라도 독자들이 머리속에서 떠올리는 주인공 이미지가 전부 제각각입니다.
☆소설을 흥행시키려면 캐릭터성을 만드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무량도령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엔터테인먼트산업으로 뻗어나가려면 가장중요하죠 이거
그리고 어떤분은 책사놓고 책을 괜히 샀다고 말하시는데 그런건 애초에 사지마세요.
그런건 애초에 사지마시라니..
이야기가 산으로 가는것 같지만....몇몇 작가분들은 정말 글을 재미나게 잘
쓰세요. 그래서 믿고사는거죠.
그리고 출판사 사정이다 개인사정이다 ㅎㅏ면서 조기종결 또는 연중...
아니면 갑작스런 퀄리티 하락에 뜬금 없는 이야기가 등장할때도있고요.
그런건 일부분이라고요? 과연 일부분일지는 저보다 책 많이 읽으시는 분들이 더 잘 아시겠죠
저도 예전에는 일년에 책값으로만 한 140만원? 그이상을 쓰면서도 행복하게 책장을 채웠죠. 그런대 요즘은 일년에 10권도 안사요.
항상 보던것들만 사죠.
악순환도 이런 악순환이 없죠
시대가 변하고 있어요 아주 빠르죠. 스마트폰에는 서점가에서 잘나가는 책들이 빠르게 올라오고요.
우리를 즐겁게해줄 드라마 나 영화도 500~1000원정도면 받아서 볼수있어요.
예전에야 가방에 소설책3~4권 정도 들고 다니면서 이동중이나 점심 시간에 보면서 즐겼다면 요즘엔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끝! 간편해요
즐기거리는 더욱더 많아지고 편리해지는대 장르소설은 제가 느끼기에는 변화점이 별로 없어요,
사촌아이들을 돌보면서 아이패드로 나온 아이들 동화를 보니.이야기와 동영상이 믹스되면서 정말 재미나더라구요. 소설책에서 상상만으로 이야기를 즐기던 우리 시대와 요즘 시대는 차이점이 점점 많아져요.
시장의 변화와 소비층의 하드웨어의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고 밀려나는것 같아요. 고서점들이 많이 사라지고 유명했던 서점들도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많이 사라지고 있어요. 다 이유가 있는것 같아요.
그저 이런저런 이유만 가지고 있을때가 아니라 적극적인 변화가 필요하진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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