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경계와 각 종족의 소개
수련경계는 크게 분류하여,
기도(氣道), 단도(丹道), 영도(靈道), 진도(眞道)로 나뉜다.
1. 기도(氣道)
인기(引氣), 양기(養氣), 연기(煉氣), 화기(化氣), 합기(合氣) 다섯 개 경계이다.
각각의 경계는 또 초기, 중기, 후기 등 세 개 단계로 나뉜다.
인기(引氣) 초기 / 중기 / 후기
양기(養氣) 초기 / 중기 / 후기
연기(煉氣) 초기 / 중기 / 후기
화기(化氣) 초기 / 중기 / 후기
합기(合氣) 초기 / 중기 / 후기
1) 인기경계
인기(引氣)는 기초를 다지는 단계이다. 바로 체내에 기(氣)를 연마하여 진기(眞氣)가 생기게 하는 것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태어날 때부터 특수한 기맥을 가진 사람만이 연마할 수 있는데 이런 사람이 극히 적어 일만 명에 하나도 찾기 힘들며 또 16세 이전에 수련해야 한다. 나이가 많으면 기맥이 막혀 수련하기가 어렵다.
2) 양기경계
양기(養氣)는 바로 생성된 진기를 일정한 경맥을 따라 흐르게 하는 것이다. 먼저는 소순환이고 그 다음은 대순환이다. 모든 경맥이 전부 관통되면 양기후기가 되며 삼화취정(三花聚頂)의 경계에 이르러 내공고수가 된다.
3) 연기경계
연기(煉氣)는 바로 외부의 천지원기(天地元氣)를 연화하여 자신의 진기로 만드는 것이다. 그리하여 체내의 진기가 더욱 충만하게 된다. 천지의 원기는 아주 심오하고 미묘한 물질로서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으며 우주 가운데 유리(游離)되어 있다. 천체마다 있을 뿐만 아니라 태공에도 있다. 연기 후기는 오기조원(五氣朝元)의 경계로서 일대 종사의 수준에 이른다.
4) 화기경계
연기경계가 한 걸음 더 나가면 선천진기(先天眞氣)로 전화시키는 화기(化氣)경계이다. 후천적인 것을 선천적으로 전화시키자면 극히 어렵다. 이것은 태상(胎狀)으로 돌아가는 과정으로서 진기가 질적 변화를 일으킨 뒤 진기가 마를 걱정이 없이 면면부절(綿綿不絕),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난다.
5) 합기경계
합기(合氣)는 바로 전화된 선천진기와 원시의 선천전기의 합일을 이루는 것이다. 합일에 성공하면 공력이 크게 증가될 뿐만 아니라 세포의 신진대사가 늦어져 수명이 백 년 이상 늘어날 수 있다.
추가 설명
(1) 인기경계와 양기경계는 체내의 기를 수련하는 것이며, 연기경계는 외부의 원기를 흡수하여 연화하는 것이다. 이들은 모두 후천적 기(氣)에 속한다.
(2) 태상(胎狀)이라는 것은 바로 사람이 모태에서 선천적 기에 의해 키워지는 것을 말하는데 후천적 기(氣)가 아직 없는 것을 말한다. 태상은 연기자의 이상적 경계이다. 우리 인간은 태어난 뒤 환경의 영향을 받고 후천적으로 탁기가 쌓이며 몸이 망가지고 각종 병마에 시달리게 된다. 태어날 때의 선천적 기는 각각의 세포에 숨어서 생명을 유지한다. 만약 어느 날 타고난 선천적 기가 다 소모되면 ‘자연사’ 하게 된다.
2. 단도(丹道)
합기후기에 진기를 내단(內丹)으로 응결할 수 있는데 이로써 단도(丹道)에 들어선다. 단도는 허단(虛丹), 실단(實丹), 연단(煉丹), 화단(化丹), 금단(金丹) 다섯 개 경계로 나뉘며 각 경계는 역시 초, 중, 후기 세 개 단계로 나뉜다. 다섯 개 경계의 단사(丹師)는 약칭으로 허단사, 실단사, 연단사, 화단사,금단사로 불린다.
허단(虛丹) 초기 / 중기 / 후기 -허단사
실단(實丹) 초기 / 중기 / 후기 -실단사
연단(煉丹) 초기 / 중기 / 후기 -연단사
화단(化丹) 초기 / 중기 / 후기 -화단사
금단(金丹) 초기 / 중기 / 후기 -금단사
3. 영도(靈道)
영도는 네 개 경계가 있는데 각기 금령(金靈), 청령(靑靈), 백령(白靈), 자령(紫靈)으로 부른다. 각 경계는 초기, 후기로 나뉜다.
금령(金靈) 초기 / 후기
청령(靑靈) 초기 / 후기
백령(白靈) 초기 / 후기
자령(紫靈) 초기 / 후기
영도는 속세를 떠나 하늘로 올라간 신선을 말한다.
4. 칠령(七靈)
칠령은 인선(人仙), 요선(妖仙), 마선(魔仙), 귀선(鬼仙), 괴선(怪仙), 이선(異仙), 정선(精仙)인데 하늘에 나는 것은 요(妖)이고, 짐승류는 마(魔)이며, 수목은 괴(怪), 화 · 초 · 어 · 충은 정(精)이고, 수 · 화 · 옥 · 석은 이(異)며, 영백은 귀(鬼)다.
인선(人仙): 인간(人間)
요선(妖仙): 조류(鳥類)
마선(魔仙): 짐승류
귀선(鬼仙): 영백(靈魄)
괴선(怪仙): 수목(樹木)
이선(異仙): 수 · 화 · 옥 · 석
정선(精仙): 화 · 초 · 어(魚) · 충(蟲)
5. 선금오품(仙禽五品)
하루에 십만 리를 날 수 있으면 오품, 백만 리를 날 수 있으면 사품, 천만 리를 날 수 있으면 삼품, 5천만 리를 날 수 있으면 이품, 수억 리를 날 수 있으면 일품이라고 한다.
6. 십팔령(十八靈)
구미호, 구두사, 천마, 귀왕, 영귀, 용어, 공작, 천붕, 기린, 용사, 화영, 수영, 음기영, 청목, 인면지주, 석후, 기영, 금제영.
7. 귀왕
초겁은 보통 영선을 조금 초과하고, 이겁은 십팔령보다 조금 낮으며, 삼겁은 십팔령과 상당하며, 사겁은 십팔령보다 조금 높다. 오겁은 사겁보다 조금 높으며, 육겁은 용봉(龍鳳)보다 조금 낮으며, 칠겁은 용봉과 상당하며, 팔겁은 용봉보다 조금 높으며, 구겁은 자동적으로 성진한다.
8. 공작(孔鵲)
보통 공작은 채조이고, 십팔령 공작은 5채, 7채, 9채로 나뉜다.
9. 삼모: 낭영흑모. 모령회모, 호리황모
10. 삼왕: 우마왕(소), 비천왕(독수리), 금모왕(원숭이)
11. 삼풍: 청풍, 명풍, 열풍
12. 칠운: 사영홍운, 상영백운, 이조오운, 대붕청운, 백조상운, 흑응흑운, 엽표금운
13. 빛덩이 속의 십팔령: 삼풍, 칠운 외에 또 한 쌍의 토기린, 한 쌍의 금기린, 두 마리 단사. 사호수, 구채공작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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