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덧붙여 스테이터스 포인트의 보조에 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할 문제죠.
민첩성과 근력을 보통 따로 나누는데, 민첩성의 가장 대표적인 보조효과인 '공격속도'는 근력의 보조가 없으면 향상이 불가능하고. 역으로 공격하는 속도, 즉 참격 속도가 '빨라'지면 그 자체로 운동에너지-데미지가 증가하니 따로 떼어놓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죠.
수치와 변수제어로만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면 모를까, 대부분의 게임 판타지라는 것은 나름대로의 물리법칙 안에서 스테이터스 수치로 보조하는 거잖아요? 이런 점에서도 잠깐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 하고 가만 제시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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