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와 관련된 이야기를 합시다.
자료실에 제가 대충 콘티 비슷한 걸 올려놨어요. 가서 참고만 하시길;;
<a href=http://www.munpia.com/bbs/view.php?id=pds_4_1&page=1&sn1=&divpage=2&category=5&cons_dis=&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0302 target=_blank>http://www.munpia.com/bbs/view.php?id=pds_4_1&page=1&sn1=&divpage=2&category=5&cons_dis=&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0302</a>
그런데 이 콘티라는게 막상해보면 생각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저도 친구중에 만화그리는 녀석이 있어서 그녀석이랑 해보려고 했는데, 그녀석이 요구한것이 위에 말처럼 '콘티' 였습니다.
막상 해보려거 끄적여 봤는데, 제가 글로 써논것을 그림으로 옮겨 놓고 읽어보니 글에서 느꼈던 감정 같은 것들이 30%도 안느껴졌습니다.
같은 장면이더라도 어떻게 묘사를 하냐에 따라 천차만별이듯이, 같은 전투씬이더라도 앵글을 어디에 두고 배경을 어떤것을 쓰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글을 수준을 가늠하게 하는게 필력이라면 그림작가의 콘티짜는 능력을 필력이라 표현할수 있습니다.
그림 스타일은 필체가 되어야 하구요. 그림체는 필체처럼 작가마다의 개성이니까요. 여하간, 콘티짜는거 그림실력은 둘째치더라도 만만찮습니다.
콘티...연출입니다.
각 장면 장면마다 구도, 카메라앵글 등을 잡아주는거죠. 가능한 디테일한게 좋습니다.
각 컷마다 배경설명에서부터 부감법이니 조감법이니 효과선은 이렇게 스피드선은 이렇게. 또한 사물/인물의 동작과 방향 등 가능한 많은것을 생각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컷의 모양이나 사이즈도 계산해서 고민해야하고 대사는 당연히 들어가고 다사 칸의 크기와 위치까지 잡으셔야합니다.
모든 장면은 콘티에서 이미 완성되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정말 힘들겠죠.
위의 경우는 정말 그림만 그리는 사람과 작업할때의 이야기입니다.
난 그림만 그릴꺼다 하는 고집스런 사람 말이죠. 그럼 할쉆이 데생콘티를 해야지 별수있습니까?
하지만 좀더 여유롭고 배려심 있는 사람과 작업한다면 잘만 스토리콘티만으로도 얼마든지 작업이 가능합니다.
스토리콘티는 다 필요없습니다. 각 장면에대해 설명글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대사와 효과음정도.
그럼 그림작가가 컷부터 시작해서 다 알아서 작업해주는거죠.
만화를 나무로 빗대어 표현하자면 뿌리가 스토리, 줄기가 연출, 꽃이 그림이라고 합니다. 만화에서 연출이 중요한 부분인 것은 분명하고요, 그 연출을 나타내는 건 콘티입니다.
콘티란 페이지에 칸의 수, 칸의 크기, 칸의 위치와 그 칸 속의 전체적 각도(위에서보는 하이앵글, 아래서보는 로우앵글 등), 배경, 인물 위치, 말풍선 위치, 대사 등을 대강 잡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맘에드는 연출이 될때까지 바꾸고 또 바꿔야 하죠.
진지하게 연출을 직접 하신다면, 노마드북스 출판사의 '만화연출, 나도 할 수 있다'를 추천합니다. 책이 지나치게 자세해서 졸릴 수도 있습니다만, 좋은 책인 건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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