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 점수]를 투자하여 각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운] 능력치와 [매력] 능력치의 경우, 캐릭터 생성시 10면체 주사위를 굴려 얻은 능력치가 고정되며 능력 점수를 따로 투자할 수 없다.)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게임 시작 시 32점 + 10면체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만큼의 능력 점수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한다.
전사/야만전사/무투가 등 전사 계열 캐릭터는 매 레벨 업마다 1점의 [능력 점수]를 얻는다.
성기사 캐릭터는 매 레벨 업마다 능력치를 올릴지, 아니면 새 주문을 얻을지 선택할 수 있다.
[능력치 5점]은 성인 남성의 평균 수치이다.
이 영역까지 능력치를 상승시킬 때는 능력 점수 1점이 필요하다.
[능력치 8점]은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치이다.
5점을 초과하여 능력치를 상승시킬 때마다 능력 점수 2점이 필요하다.
[능력치 9점]부터는 신의 축복을 받아야만 도달할 수 있는 영역이다. 능력치 8점 이상으로 능력치를 상승시킬 때마다 능력 점수 3점이 필요하다.
[능력치 10점]은 생물의 한계이다. 여기서 능력 점수를 투자한들 능력치는 상승되지 않는다.
10점을 넘어 능력치를 올리려거든 생물의 한계를 벗어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성 점수]를 써서 준신의 영역에 도달하거나 언데드인 리치 혹은 뱀파이어가 되어야 한다.
[능력치 12점]은 능력치의 상한선이다. 그 이상으로 능력치를 올릴 수는 없다.
「힘」
신체 근력이다. 힘이 강할수록 병장기를 더 강하게 휘두를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더 두껍고 무거운 갑옷을 입을 수 있게 되어 방어 능력 또한 견고해진다. 또한 근육이 견고해짐으로써 신체의 기본적 방어력 또한 상승한다.
[뱀파이어]가 될 경우 신성에 준하는 힘 능력치 1점을 얻는다. 이로써 능력치 10점을 초월할 수도 있다.
*1 8살 아이
*2 12세 소년
*3 여자
*4 왜소한 성인 남성
*5 성인 남성
*6 건장한 군인
*7 강력한 전사
*8 불세출의 영웅
*9 코끼리
*10 서리거인
●11 고대의 거룡, 영웅적인 반신
●12 태양신
「민첩」
반사 신경과 여러 운동 능력에 관련된 능력이다. 민첩할수록 더욱 빠른 공격과 투사체에 대응할 수 있게 되고, 같은 시간에 남들보다 더 많이 움직일 수 있게 되어 결과적으로 더 빠른 행동이 가능해진다.
*1 8살 아이
*2 12세 소년
*3 여자
*4 왜소한 성인 남성
*5 성인 남성
*6 날렵한 남성
*7 운동선수
*8 세계적인 달리기 선수
*9 군마
*10 치타
●11 신마(神馬)
●12 천둥신
「정신」
인내력과 영적인 능력에 관련된 능력이다. 드높은 정신을 지닐수록 내면에 더 깊이 몰입할 수 있게 된다. 그에 따라 주문을 더욱 여러 번 쓸 수 있게 되며, 온갖 마법에 대한 저항력이 상승한다.
세간의 오해와 달리 정신 능력치와 도덕성은 상관이 없다. 정신 8점의 악당은 그 침착함과 인내심 덕에 다른 비열한 악당들보다 더욱 고아해 보일 것이며 부하들에게 더 많은 신뢰를 얻을 것이나, 더욱 자비롭거나 선하지는 않을 것이다.
*1 8살 아이
*2 12세 청소년
*3 사춘기 청소년
*4 예민한 자
*5 성인(成人)
*6 종교 수행자
*7 고승
*8 고문마저 능히 견뎌낼 수 있는 자
*9 바위
*10 골렘
●11 천사
●12 화로의 여신
「기량」
어느 기술이 높은 수준에 이르려거든 단순한 노력뿐만 아니라 상당한 재능 또한 필요하다. 기량이 높을수록 더 높은 기술 숙련도에 도달할 수 있으며, 기술이 숙련되는 속도가 더욱 빨라진다.
기량은 곧 재능이므로, 단순히 기량이 높다 하여 높은 기술 숙련도가 보장되지는 않는다.
기량 능력치의 상한선은 10점이며, 신성 점수를 투자한들 10점을 초월할 수는 없다(생물 한계를 초월한 기량이란 구현되기 애매하단 지적이 있어 4판부터 불가능하게 되었다).
*1 8살 아이
*2 능력 없는 자
*3 재능 없는 자
*4 둔재
*5 성인(成人)
*6 숙달공
*7 수재
*8 천재
*9 귀재
*10 신
「건강」
단순 신체 기능이 얼마나 정상인가를 넘어 신체가 얼마나 견고한가, 그 운동 능력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가, 손실된 신체와 세포의 재생능력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를 포함하는 능력이다. 이 능력치가 더 높을수록 HP가 높을 뿐만 아니라 HP 재생 속도가 상승하며, 캐릭터의 노화 속도가 느려지거나 노화가 멈춘다.
*1 갓난아이
*2 중병 환자
*3 병자
*4 병약한 자
*5 성인(成人)
*6 건강한 자
*7 맷집 좋은 자
*8 강철 같은 자
*9 플라나리아
*10 트롤
●11 불로영생
●12 불멸자
「지능」
두뇌의 연산속도와 암기력에 관련된 능력이다. 더 지능이 높을수록 더 빠르고 수월한 두뇌 회전이 가능하며 더 많은 지식의 습득이 가능하지만, 더 창의적이거나 천재적인 판단을 내릴 수는 없다. 플레이어블 캐릭터의 지능이 높다 한들 그것을 조종하는 플레이어의 지능엔 한계가 있다는 점을 고려한 설정이다.
[리치]가 될 경우 신성에 준하는 지능 능력치 1점을 얻는다. 이로써 능력치 10점을 초월할 수도 있다.
*1 갓난아이
*2 백치
*3 얼간이
*4 헛똑똑이
*5 성인(成人)
*6 똑똑이
*7 수학자
*8 천재적인 암기 박사
*9 주판
*10 백과사전
●11 도서관
●12 지식의 신
「매력」
카리스마(Charisma)가 아닌 외모의 아름다움이다. 미적인 면에서의 우월함이며, 그에 따른 여러 사회적 이득을 얻는다.
매력 능력치는 능력 점수 투자를 통한 상승이 불가능하다.
*1 배설물
*2 곰팡이가 피어난 송충이
*3 오크
*4 추남, 추녀
*5 평범
*6 눈에 띄는 자
*7 미인
*8 한껏 꾸민 미인
*9 경국지색
*10 천사
●11 미의 천사
●12 미의 여신
「운」
모든 플레이어블 캐릭터의 기본 운 수치는 3점이며, 캐릭터 생성 시 6눈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를 더한 수치를 가지고 시작한다.
망해버린 세상에서 태어났다는 사실만으로도 모든 이들은 불운하다. 고로 모든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불행한 자’일 뿐, 운 능력치에 따른 특정한 호칭은 없다.
Comment '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