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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뒤 나는 채신아 선생님과 얼굴을 마주했다 // 시점을 전환하는 구분점 및 기준이 있어야합니다. 채신아 선생의 속내를 전지적 시점에서 다루다가 바로 주인공 1인칭 시점에서 넘어가네요. 문단 단위의 전환이라던가 추가로 ---------같은 절취선을 사용하는 작가들이 있습니다. 이 두 방법외에도 시점 전환 방법은 많습니다. 시점이 아무런 기준 없이 바뀌는건 생각보다 큰 문제입니다. 이야기를 전달하는 화자가 마치 해리성 인격장애에 걸렸다고 해야되나요. 화자가 여럿이라는 설정도 있을 수 있지만 그 역시 아무것도 없이 갑자기 시점을 바꾸진 않습니다. 모호한 지표나 표시라도 좋으니 시점전환을 해야겠다면 무엇으로 이전 시점과 바뀐 시점을 나눌까 고려해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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